뷰페이지

‘암컷 발언 옹호’ 남영희 사의…野 “공천 심사에 막말·부적절 언행 반영”

‘암컷 발언 옹호’ 남영희 사의…野 “공천 심사에 막말·부적절 언행 반영”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11-24 10:17
업데이트 2023-11-24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영희, 지도부 징계 시사에 사과
“책임 지고 부원장직 내려놓겠다”
총선기획단 “부적절 언행, 공천 심사 반영”

이미지 확대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서울신문DB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서울신문DB
최강욱 전 의원의 ‘암컷 발언’을 옹호한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24일 “모든 책임을 지고 민주연구원 부원장직을 내려놓겠다”고 했다.

남 부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유튜브 박시영TV에 출연해서 제가 한 발언으로 당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사려 깊지 못한 점에 대해서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지난 19일 광주에서 열린 민형배 의원의 북콘서트에서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면서 “동물농장에도 보면 암컷들이 나와서 설치고 이러는 건 잘 없다”고 말해 여성 비하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지도부는 22일 최 전 의원에 대해 당원 자격 정지 6개월의 비상징계를 내렸다.

최 전 의원 징계 처분이 결정나자 남 부원장은 같은날 친명(친이재명)계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굉장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떻게 보수 언론 프레임에 갇혀서 민주당은 매번 스스로 자기검열을 하게 만드나”라며 “잘못된 것을 지적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빗대어 동물농장에 나온 상황으로 설명한 것이 무엇이 그렇게 잘못됐나. 왜 욕을 못하나”라고 말했다.

남 부원장의 사과는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해당 발언에 대한 징계 가능성을 시사한 뒤 나왔다. 홍 원내대표는 “일부 유튜브 방송에 대해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경우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로 책임을 물을까 지금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최 전 의원의 발언 장소에 같이 있었던 민 의원과 김용민 의원의 징계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람이 있다고 했을 때 그 자리에 있었다고 다 징계를 하게 되면 징계의 대상범위가 구체화되지 않는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한편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내년 총선 출마 후보자들의 언행 검증을 강화해 공천 심사에 반영하기로 했다. 총선기획단 간사인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총선기획단은 부적절한 언행과 관련해 후보자의 검증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공직자 후보자 검증위원회에 부적절한 언행을 한 후보자 검증을 강화할 걸 요청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당은 공직자 윤리의식 및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막말, 설화 및 부적절한 언행을 검증위 단계부터 검증하고 공천심사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 신청서 서약서에 해당 내용을 명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 후보가 되기위해선 부정부패, 젠더폭력, 입시부정, 공직윤리위반 등을 서약서에 제출하게 돼 있는데 향후 막말 설화 관련한 내용도 추가할 것”이라고 했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