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국노, 죽이겠다” 개미 등쌀에… 매도 리포트 0.12%뿐

“매국노, 죽이겠다” 개미 등쌀에… 매도 리포트 0.12%뿐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11-23 18:33
업데이트 2023-11-24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널리스트에 항의전화·협박 메일
금융권 “유리한 정보만 들으려 해”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매도 리포트를 쓰면 집단항의 전화는 애교입니다. ‘가족까지 죽이겠다’는 협박성 이메일이 쏟아지는 상황인데 누가 매도 리포트를 내겠어요.”

증권사 애널리스트 A씨는 최근 특정 종목이 과평가됐으니 매도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가 망신을 당했다. 회사엔 도저히 업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항의 전화가 이어졌고, 메일과 문자메시지 등엔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이 난무했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특정 종목 매도 의견 리포트를 낸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뿔난 개미(개인투자자)들로부터 공격을 받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올해 들어 최고 14배 가깝게 폭등했다가 급락한 이차전지주부터 정보기술(IT) 기업 주식까지 분야는 다양하다. 일부 개인투자자의 항의는 이제 단순한 언어폭력을 넘어서는 모양새다. 지난 7일 이차전지 대장주 에코프로에 대해 매도 의견을 낸 하나증권 소속 애널리스트 B씨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B씨는 얼마 전 여의도 한복판에서 개인투자자 10여명에게 둘러싸여 봉변을 당했다. 일부 투자자는 가방을 잡아당기고는 “매국노”, “이 ××야” 등 고함과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

그동안 증권사들의 종목 리포트는 ‘매도’ 의견 없는 ‘매수 일색’이란 비판을 받아 왔다. 많이 팔면 그만인 증권사 입장에선 시장에 부정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유리할 게 없다는 판단도 있었다. 이런 배경에서 지난 3분기 말 기준으로 1년간 국내 33개 증권사가 낸 리포트 가운데 매도 의견 비중은 평균 0.12%에 불과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금융당국은 매도 리포트 쓰기를 적극 권장한다. 과도하게 평가된 종목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거품을 빼고, 개인투자자의 정보 접근성도 높인다는 취지다. 금융당국은 애널리스트들이 소신 있는 리포트를 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주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작 이론과 현실은 다르다.

금융권 관계자는 “입에 쓴 약이 몸에는 좋지만 정작 수요자들은 정확한 정보보다는 유리한 정보만 들으려고 하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증권사가 긍정적인 정보만 주면 결국 그 손해는 개인투자자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은 기자
2023-11-24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