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기시다 “북한에 엄중 항의…한미일 협력하며 대응 계속”

日기시다 “북한에 엄중 항의…한미일 협력하며 대응 계속”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11-22 01:02
업데이트 2023-11-22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 주장’ 군사정찰위성 발사 속보 전하는 일본 TV
‘북 주장’ 군사정찰위성 발사 속보 전하는 일본 TV 북한이 주장하는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가 이뤄진 21일 밤 일본 오사카에서 TV 화면에 발사 소식을 알리는 뉴스가 나오고 있다. 2023.11.21. 연합뉴스
북한이 21일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를 감행한 것과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21일 오후 11시 55분쯤 도쿄 총리 관저로 들어가며 기자들에게 이 같이 밝히고 “상세한 것은 분석 중이지만 최소 1발은 오키나와 상공을 태평양을 (향해)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어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보고를 받겠으나 안전 확보, 철저한 정보 수집, 관계국과의 협력 강화 등을 지시했다. 현재까지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인공위성이라고 칭한다 하더라도 탄도미사일을 사용한 발사는 명백하게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우리나라 국민 안전에 관련된 중대한 사태다”라며 “북한에 대해 이미 엄중히 항의하고 가장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경계·감시, 정보 수집에 노력하고 이와 함께 일미(미일) 및 일미한(한미일) 관계국과 협력하며 대응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21일 밤 일본 방위성은 북한이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것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미사일이 태평양을 통과한 것으로 보고 전국순시경보시스템(J얼럿)을 발령했다가 해제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도 이날 밤 10시 47분쯤 국방부 출입기자단 문자 공지를 통해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북한 주장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22일 오전 0시부터 12월 1일 오전 0시까지 인공위성을 발사한다고 일본에 통보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자위대, ‘북 주장’ 군사정찰위성 발사 요격 태세
일본 자위대, ‘북 주장’ 군사정찰위성 발사 요격 태세 북한이 주장하는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를 앞두고 21일 오후 일본 오키나와현 미야코지마시 일본 항공 자위대 기지에서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PAC3) 부대가 요격 태세를 갖추기 위해 전개되고 있다. 2023.11.21. 연합뉴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