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로열 살루트’ 41발 최고 예우… 찰스 3세와 황금마차로 이동

‘로열 살루트’ 41발 최고 예우… 찰스 3세와 황금마차로 이동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11-22 02:26
업데이트 2023-11-22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국빈 방문 일정 본격 시작

왕실 전용 벤틀리 의전車 제공
윌리엄 왕세자비 부부 첫 영접
공식 환영식장까지 직접 안내
사열단은 한국어로 사열 구호


이미지 확대
영국 왕실 측이 준비한 자주색 벤틀리 의전 차량.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 왕실 측이 준비한 자주색 벤틀리 의전 차량.
로이터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찰스 3세 국왕이 주최하는 환영식을 시작으로 영국 국빈 방문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공식 환영식은 영국 왕실이 국빈으로 초청한 인사에게만 제공하는 화려한 의전과 함께 진행됐다. 영국에서 국빈 초청은 통상 1년에 두 차례뿐으로 최고 예우가 제공된다.

이날 윤 대통령을 처음 맞이한 ‘로열패밀리’(왕실 가족)는 찰스 3세의 장남인 윌리엄 왕세자비 부부였다. 윌리엄 왕세자비 부부는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의 숙소까지 영접하러 나와 기념사진을 찍은 뒤 공식 환영식장인 ‘호스가즈’ 광장으로 안내했다.

이어 윤 대통령 부부는 왕실 근위대의 사열에서 찰스 3세와 카밀라 왕비를 만나 이번 국빈 방문의 첫인사를 나눴다. 근위대 사열은 최고 존경의 의미를 담아 이른바 ‘로열 살루트’(왕의 예포)로 불리는 예포 41발이 발사되는 가운데 이뤄졌다. 사열단은 한국어로 사열 준비 구호를 외쳤고 근위사단 군악대는 애국가와 영국 국가 ‘갓 세이브 더 킹’(신이여, 국왕을 지켜주소서), 아리랑 등을 연주했다. 사열 뒤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과 함께 국빈 환영 오찬이 열리는 버킹엄궁까지 네 마리 말이 이끄는 황금색 왕실 마차(아일랜드 마차)를 타고 이동했다. 김 여사는 카밀라 왕비와 함께 ‘호주 마차’를 타고 윤 대통령과 찰스 3세가 함께 탄 ‘아일랜드 마차’ 뒤를 따랐다. 다른 참모들도 각각 마차를 타고 정상 부부들이 탄 마차를 뒤따랐다.

이어 환영 오찬에는 윤 대통령 부부와 찰스 3세 국왕 내외, 왕실 인사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오찬을 마치고 왕실 측은 윤 대통령 부부에게 버킹엄궁에 전시된 한국 관련 소장품들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6·25전쟁에 참전한 영국 용사를 기리기 위해 한국전 참전비 헌화와 무명용사비 헌화 일정을 이어 갔다. 특히 한국전쟁 정전협정 70주년을 맞는 해에 국빈 방문이 이뤄진 것을 기념하며 이날 한국전 참전비 헌화에는 영국 왕실을 대표해 글로스터 공작이 윤 대통령과 동행했다.

또 헌화 일정에는 6·25전쟁에 참전했던 구순이 넘은 노병들도 함께했다. 이날 동행한 참전용사는 영국 오디션 프로그램 ‘브리튼스 갓 탤런트’에 출연해 최고령 우승자로 화제가 됐던 콜린 태커리 전 육군 준위, 유튜브 채널 ‘영국 남자’에서 자신의 참전 경험을 소개했던 브라이언 패릿 준장 등이었다.

전날 윤 대통령은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편으로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영국 의장대가 도열한 가운데 런던 땅을 밟은 윤 대통령은 영국 왕실 측이 준비한 자주색 벤틀리 의전 차량을 타고 이동했다. 벤틀리는 2002년 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즉위 5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특별 의전 차량이다.
런던 안석 기자
2023-11-2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