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의회 선 尹 “양국 새 전환점… 침략·도발 맞서 연대”

英의회 선 尹 “양국 새 전환점… 침략·도발 맞서 연대”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11-22 02:26
업데이트 2023-11-22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설서 베델 언급하며 우정 부각
전략적 동반자 ‘다우닝가 합의’도

이미지 확대
황금마차 함께 타고 버킹엄궁 가는 尹·英국왕
황금마차 함께 타고 버킹엄궁 가는 尹·英국왕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21일(현지시간) 런던 호스가즈 광장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을 마친 뒤 백마 4마리가 이끄는 ‘아일랜드 마차’를 타고 버킹엄궁으로 향하고 있다. 김건희 여사와 카밀라 왕비는 ‘호주 마차’를 탔다. 영국 왕실은 크고 작은 행사에 마차를 사용하는데 아일랜드와 호주 마차는 국왕의 공식 행차 때 번갈아 가며 사용된다.
런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영국 의회 연설에서 “역동적인 창조의 역사를 써 내려온 한국과 영국이 긴밀히 연대해 세상의 많은 도전에 함께 응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사태 등 국제정세와 디지털 격차, 공급망 등으로 인한 국제사회 분열 및 격차를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영국, 그리고 국제사회와 연대해 불법적인 침략과 도발에 맞서 싸우며 국제규범과 국제질서를 수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영어로 진행한 이날 연설에서 “브리스톨 출신 어니스트 베델 기자는 1904년 ‘대한매일신보’를 창간하고 36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한국의 독립에 앞장섰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의 전신이자 한국 최초의 신문인 대한매일신보를 창간한 영국 언론인 어니스트 베델과 세브란스 병원의 프랭크 스코필드 선교사 등을 언급하며 140주년을 맞이한 한영 관계의 오랜 우정을 부각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또한 “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이한 올해는 양국 관계가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국빈 방문 계기로 체결하는 ‘한영 어코드’(합의)를 기반으로 이제 양국은 진정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로 다시 태어난다”며 “보다 개방되고 자유로운 국제질서를 영국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다. 영국과 함께 인류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번영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양국 협력 지평은 디지털, 인공지능(AI), 사이버안보, 원전, 방산, 바이오, 우주, 반도체, 해상풍력 등으로 크게 확장돼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영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영 양국은 기존의 ‘포괄적·창조적 동반자 관계’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내용의 ‘다우닝가 합의’(DSA·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한다.

찰스 3세 국왕 즉위 후 영국이 국빈으로 초청한 첫 해외 정상인 윤 대통령은 이날 영국 왕실의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국빈 오찬 등 일정을 소화한 뒤 자유민주주의의 산실인 영국 의회에서 연설했다.
런던 안석 기자
2023-11-2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