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군 너무 잘나가 탈?…트럼프 옛 충복들 “나, 떨고 있나?”

주군 너무 잘나가 탈?…트럼프 옛 충복들 “나, 떨고 있나?”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3-11-21 14:26
업데이트 2023-11-21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타이 콥
타이 콥
연임을 노리는 조 바이든(81·민주당) 미국 대통령을 넘어 두 번째 집권을 꿈꾸는 도널드 트럼프(77) 전 미국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독주하면서 옛 측근들이 두려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현지시간) 미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한때 트럼프 전 대통령을 가까이에서 보좌했으나 그의 행동에 실망해 떨어져나간 이들은 여러 차례 트럼프의 잘못을 공개적으로 비판했지만 효과를 못 보는 바람에 좌절하는 분위기다. 심지어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백악관을 차지해선 안 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트럼프 전 대통령을 비판한 트럼프 행정부 출신으로는 부통령과 군 최고 지휘관, 백악관 변호사, 부처 장관, 경제고문, 대변인 등이 있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원래 대통령의 ‘이너 서클’에 있던 이들이 가장 많이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사례라고 WP는 지적했다.

이들이 트럼프의 재선을 반대하는 이유를 들기란 어렵지 않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선 패배 뒤집기, 국방 기밀 유출, 성추문 입막음 등 사건으로 네 차례나 기소돼 법원에서 총 91건의 혐의에 대해 유죄 여부를 다투고 있다. 그의 리더십 스타일은 정부 운영을 큰 혼돈에 빠뜨렸으며, 그는 선동적이거나 독재자에게나 어울릴 만한 과격한 언사를 자제하지 않았다. 심지어 그는 “재선에 성공하면 법무부를 장악해 정적을 수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존 볼턴
존 볼턴
타이 콥(73) 전 백악관 변호사는 “트럼프는 자기 자신에만 신경을 쓰지, 미국이나 미국인, 미국의 미래에 관해 관심을 가진 적이 절대 없다”며 “그의 행동과 존재 자체가 민주주의와 우리 미국의 쇠락을 앞당겼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예전 측근들이 아무리 이런 문제를 지적해도 트럼프의 지지율에는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 분석으론 유권자들이 지난 8년간 이런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어 둔감해졌다는 데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한 트럼프 측근은 “트럼프가 어떤 사람인지 모두가 안다”면서 “당신이 ‘트럼프는 나쁜 사람이야’라고 말한다고 해서 누군가가 갑자기 자기 생각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스테퍼니 그리셤
스테퍼니 그리셤
이미지 확대
제임스 매티스
제임스 매티스
이미지 확대
일레인 차오
일레인 차오
존 볼턴(75) 전 국가안보보좌관은 “트럼프에 대한 공격이 계속 실패했다는 점에서 좌절했다”며 “트럼프의 인격 문제를 포함해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주장 중에 너무나도 많은 게 효과가 없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공동 대응까지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피스트(트럼프 극렬 지지층)에게 보복을 당할까봐 두려운 데다 조직력과 자금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는 고민을 떠안고 있다.

스테퍼니 그리셤(47) 전 백악관 대변인은 “본인과 가족의 안전에 실제 위협이 있고 선거가 다가올수록 더 심해질 것”이라며 “협박까지 받는데 왜 내 가족과 친구들이 이것을 겪도록 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옛 측근 중 일부는 거리를 두거나 어느 편도 들지 않고 있다.
이미지 확대
마이크 펜스
마이크 펜스
공화당 대선 경선에서 하차한 마이크 펜스(64) 전 부통령은 트럼프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거나 비판하지 않을 것이라고 펜스 측근들은 전했다.

제임스 매티스(73) 전 국방장관과 일레인 차오(70) 전 교통장관은 트럼프가 대선 후보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지만 그렇다고 트럼프와 싸우고 싶지는 않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트럼프를 종종 비판해 온 마크 에스퍼(59) 전 국방장관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 전직 당국자는 여러 사람이 내년 11월 대선이 임박하면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마지막 순간에 사람들에게 트럼프가 (또) 대통령이 되면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일이 다시 벌어질지 상기시키고자 한다”며 “그러나 내년 9월이나 10월 전에는 효과가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송한수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