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도 쉽지 않아”…수척해진 유열 ‘폐섬유증’ 뭐기에

“말도 쉽지 않아”…수척해진 유열 ‘폐섬유증’ 뭐기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11-21 10:24
업데이트 2023-11-21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폐질환으로 6년째 투병 고백

이미지 확대
가수 겸 뮤지컬 연출자 유열(61)이 투병 중인 근황을 공개했다. 유튜브 ‘에덴교회 0691TV’
가수 겸 뮤지컬 연출자 유열(61)이 투병 중인 근황을 공개했다. 유튜브 ‘에덴교회 0691TV’
이미지 확대
가수 유열. KBS 방송화면
가수 유열. KBS 방송화면
가수 유열(62)이 폐질환으로 인해 몰라보게 야윈 근황이 공개됐다.

최근 유튜브 채널 ‘에덴교회 0691TV’에는 ‘충격! 가수 유열에게 무슨 일이 있었길래?!’라는 제목의 영상과 함께 유열이 교회 전도사로서 간증하고 찬양하는 모습을 내보냈다.

유열은 “6년 전부터 건강에 이상 신호가 왔다. 성대 이상에 폐섬유증이 찾아왔고 이후에 폐렴도 겪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호흡도 힘들고 기침도 나고 목이 간지러우니까 말도, 노래도 쉽지 않았다. 아내가 그만 내려놓으라고 해서 가족과 함께 제주도로 갔다. 처음으로 나를 오롯이 돌아본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 기침을 하고, 쉰 목소리를 냈으며, 호흡이 쉽지 않은 모습이었다.

폐섬유증은 폐에 염증이 생겼다 없어지기를 반복하며 폐 조직이 점차 딱딱하게 굳는 병이다. 국내 폐섬유증 환자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에 따르면 2018년 1만 4000여명이던 폐섬유증 환자가 2022년 2만여명으로 43%가량 늘어났다.

폐섬유증 대부분이 명확한 원인이 없는 ‘특발성 폐섬유증’이다.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이 1개월 이상 지속되고 가래가 하얀 빛깔을 띠며 수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악화된다. 저산소증으로 손가락 끝이 둥글고 뭉툭해지는 ‘곤봉지’가 나타나기도 한다.

폐섬유증이 무서운 이유는 지속적으로 폐가 손상되지만 치명적인 상태에 이르기 전까지 발견이 어렵다는 점이다. 폐섬유증은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년에 걸쳐 진행되는데, 이미 호흡곤란이 있는 상태에서 진단될 경우 통상 3년 이내 절반 정도의 환자가 사망에 이른다.

매년 폐섬유증 증가…조기 진단 중요
폐섬유증은 기본적으로 흉부 엑스레이 검사와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를 통해 진단하지만 확진을 위해 폐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섬유화 진행을 늦추는 약제로 폐기능의 악화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한번 섬유화한 폐는 되돌리기 어려워 폐 이식을 고려할 수도 있지만, 먼저 환자의 상태가 양호해야 하고 기증 확보까지 오랜 기다림과 고난도 수술 등의 관문을 거쳐야 해서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현재까지 폐가 굳어가는 증상을 완전히 멈추거나 호전시키는 근본적인 치료제는 없다. 그러나 신약 개발과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폐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함께 평소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고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폐활량을 높이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나 유해물질 차단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하거나 정기 검진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