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나서는 박지현 “민주, 586서 벗어나고 권력형 성범죄 끊어내야”

총선 나서는 박지현 “민주, 586서 벗어나고 권력형 성범죄 끊어내야”

김주환 기자
김주환 기자
입력 2023-11-19 18:28
업데이트 2023-11-19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 인터뷰
“새로운 이야기 없는 민주당, 청년 발굴해야”
“민주당, 권력형 성범죄 완벽하게 못 끊어내”
“이재명 비명계 의원들 만나고 소통해야”

이미지 확대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청년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서 당 내 인재 양성 시스템과 함께 정치 구조적인 모습의 변화를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안주영 전문기자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청년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서 당 내 인재 양성 시스템과 함께 정치 구조적인 모습의 변화를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안주영 전문기자
“청년 개인이 지금의 586 세력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하다.”

내년 4월 제22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정치권이 너나 할 것 없이 치열한 2030 표심잡기 경쟁에 들어간 가운데 박지현(27)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2022년 6월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사퇴하고 1년 5개월 만에 서울 송파을 출마를 선언한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3일 인터뷰에서 청년 정치 발전을 위해 인재양성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당에서 인재를 키우려는 노력 안보여
정치권의 ‘신데렐라’로 들어온 박 전 위원장은 202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처음 민주당에 영입됐다. 당시 당내 청년들의 시기와 질투를 받았다고 밝힌 박 전 위원장은 당에 있어 보니 그 마음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당에서 10년 가까이 혹은 10년 넘게 열심히 봉사하고 애썼던 청년들이 매번 선거철만 되면 정당에서 외부에서 이름 있는 청년들을 끌어오려는 상황들을 보며 당내 인재 양성 시스템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제안한 ‘비례대표 당선권 청년 50% 공천’처럼 민주당도 당선 우세 지역일수록 청년과 여성을 공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첫 번째로 586 정당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다”며 “당에서는 인재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보이지 않고 풀도 없다. 의제를 가지고 해결하는 정치, 민주당의 미래가 무엇이냐고 했을 때 이를 얘기할 수 있는 인재가 지금 당에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2030이 있어야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얘기는 5060 정치인들도 말하지만 정작 2030 스스로 자신이 살아갈 세상에 대해서 발언권이 없다” 말했다. 안주영 전문기자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2030이 있어야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얘기는 5060 정치인들도 말하지만 정작 2030 스스로 자신이 살아갈 세상에 대해서 발언권이 없다” 말했다. 안주영 전문기자
이어 “지금 민주당에서는 세계적인 의제라고 할 수 있는 기후위기, 디지털 대전환 같은 부분에서 이야기가 나올 법한데 나오고 있지 않다”며 “우리가 늘 과거의 영광스럽게만 이야기하는 김대중·노무현의 이름 뿐 아니라 그들의 미래 지향적인 개혁 이슈들을 끌고 가야만 지금의 김포의 서울 편입 같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들을 끊어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권력형 성범죄와 완전할 결별 이루지 못해... 위성정당 방지하자는 약속 지켜야
이미지 확대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국민에게 민주당 다움을 보여줄 수 있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당론으로 정해야한다고 말했댜. 안주영 전문기자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국민에게 민주당 다움을 보여줄 수 있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당론으로 정해야한다고 말했댜. 안주영 전문기자
박 전 위원장은 지금 민주당이 보여줘야 할 모습으로 개혁과 도덕성을 꼽았다. 특히 지난 대선 영입 당시부터 본인이 외쳐왔던 권력형 성범죄와의 완벽한 결별이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곧 박완주 무소속 의원의 세 번째 재판이 열릴 예정인데 당내에 이런 권력형 성범죄가 계속해서 있어왔고 이거에 대해서 우리가 끊어내기 위해서는 무소속이 됐다고 하더라도 목소리를 내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민주당에서 제명된 박 의원은 현재 ‘보좌관 성추행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박원순, 안희정, 오거돈 등 이런 사건들이 있을 때마다 당에서는 ‘성폭력 신고센터를 만들겠다’, ‘2차 가해자들 불이익을 주거나 당에서 배제하겠다’ 등의 이야기를 했지만, 이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최근 미뤄지고 있는 선거제도 확정과 관련해서는 지난 총선 이후 위성정당에 대해 양당이 거듭 사과를 했던만큼 최소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라도 이번 총선을 치를 수 있게 당이 나서야 한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당이 과거로 돌아갈 시간이 없는데 계속해서 과거로 돌아가려고만 하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리면 안 된다”며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다시 돌아간다는 것은 민주당의 정신 자체를 부정하는 일이다”고 지적했다.

개혁 1순위는 당 내 민주주의 회복...폭력적인 방법 안돼
최근 이른바 ‘개딸’ 이라 불리던 강성지지층의 팬덤 정치에 대해서는 “강성 당원분들과 공통점을 찾자면 윤석열 정권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있다는 것에 대한 공감”이라 말하면서도 “그랬을 때 그분들이 하시는 수박 깨기나 그런 모습들이 과연 당내 민주주의를 보장하고 있는 행동이냐고 일단 한번 여쭤보고 싶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을 사퇴한 이후 강성 지지층에게 많은 공격과 출당 청원까지 받아왔다.

박 전 위원장은 당내 민주주의 회복의 필요성을 당내 개혁의 1순위로 강조했다. 특히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로 대표되는 당내 계파 갈등에 대해서 박 전 위원장은 “누군가를 폭력적인 방법으로 침묵시켜서 우리 당이 하나의 목소리를 낸다. 그래서 평화를 찾았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며 “이재명 대표가 비명계 의원들을 많이 만나고 소통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주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