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질 석방협상 한창이라더니…한쪽선 하마스 “인질 감시대원 연락 끊겨 인질들 운명 알 수 없다”

인질 석방협상 한창이라더니…한쪽선 하마스 “인질 감시대원 연락 끊겨 인질들 운명 알 수 없다”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3-11-19 16:42
업데이트 2023-11-19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7일(현지시간) 공개된 이스라엘 군용 차량의 가자지구 내 지상 작전 수행 모습.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이스라엘 보안군(IDF)이 가자시티 서쪽을 완전히 장악했다며 지상전의 다음 단계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가자 로이터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공개된 이스라엘 군용 차량의 가자지구 내 지상 작전 수행 모습.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이스라엘 보안군(IDF)이 가자시티 서쪽을 완전히 장악했다며 지상전의 다음 단계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가자 로이터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본부가 18일(현지시간)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 보안군(IDF)의 맹폭으로 이스라엘 인질을 지키고 돌보던 부대원들과 통신이 단절되었다고 밝혔다.

국제적 중재로 인질 협상이 한창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이던 무렵이라 초미의 관심을 끌었다.

하마스 군부 알콰삼 여단의 아부 우바이다 대변인은 이날 언론보도문을 통해 “인질들과 포로들의 운명은 아직까지도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 이상의 자세한 정보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IDF는 최근 며칠 사이에 하마스가 지배하는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지역에 대한 공습을 최고로 강화해 팔레스타인 저항단체를 근절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지난달 7일 하마스의 기습공격 때 납치한 240명의 인질을 구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가운데 미국인과 이스라엘인 각 2명은 풀려났고 1명은 IDF에 의해 구조됐으며, 가자지구 최대 의료기관인 알 시파 병원 인근에서 2명의 시신이 발견되기도 했다.

이스라엘은 특히 하마스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가자지구에 몇 주일 동안 병원과 학교를 가리지 않고 무자비한 공습을 계속해 왔다.

이 전투로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주민 1만 1500명이 죽고 이스라엘 쪽에서도 1200명이 사망했다. 최근엔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이 집단적으로 목숨을 잃어 국제사회의 반전 여론에 따른 항의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질의 가족들은 이날까지 닷새 동안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까지 행진 시위를 벌이며 조속한 석방을 촉구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스라엘이 진행 중인 하마스와의 전쟁을 끝내라는 전 세계의 압박이 거세다”며 “하지만 나는 하마스가 궤멸할 때까지 계속 싸우겠다는 뜻을 세계에 알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스라엘군은 항상 국제법을 준수한다”며 국제사회 일각에서 제기하는 ‘전쟁범죄’, ‘학살’ 등 주장을 일축했다. 또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적 구호는 하마스와 전쟁을 이어가는 데 있어 중요하다”며 “구호를 허용하지 않으면 이스라엘군의 작전에 대한 국제적 지지가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따라서 이스라엘군과 신베트가 가자지구 연료 반입을 요청했을 때, 전시 내각은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덧붙였다.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이 중요한 무기와 방어용 장비를 지속해서 보내고 있다며 “미국의 지원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하마스에 잡혀간 240여명의 인질 석방을 위한 협상이 있었음을 인정하면서 “(협상이 곧 타결될 것이라는) 잘못된 보도가 있었다. 타결되면 모두에게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요아브 갈란트 국방부 장관은 “우리는 지금 지상전의 두 번째 단계에 있으며, 가자 지구의 동쪽에서 작전하고 있다”며 “하마스는 그 타격을 받았고 터널과 벙커, 초소, 고위급 지휘관들을 잃었다”고 평가했다.

갈란트 장관은 이어 “우리는 하마스와 관련된 모든 장소에 도달해 그들을 공격하고 있다”고 전했다.
송한수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