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하마스, ‘5일간 교전중단·인질석방’ 잠정 합의”(WP)

“이스라엘-하마스, ‘5일간 교전중단·인질석방’ 잠정 합의”(WP)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11-19 11:09
업데이트 2023-11-19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남부의 가자지구 간 국경에서 한 이스라엘 병사가 탱크 위에서 손짓을 하고 있다. 2023.11.18  로이터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남부의 가자지구 간 국경에서 한 이스라엘 병사가 탱크 위에서 손짓을 하고 있다. 2023.11.18
로이터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5일간 교전을 중단하고 가자지구에 억류 중인 여성과 어린이 인질 수십명을 석방하는 데 잠정 합의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이번 합의 과정을 잘 아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처럼 잠정 합의에 이르렀다면서, 석방은 향후 며칠 내에 시작될 수 있고 이는 가자지구에서 첫 교전 중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6쪽 분량의 상세한 합의 조건엔 ▲최소 5일 동안 교전을 중단하고 ▲50명 이상의 인질을 24시간마다 소규모로 나누어 석방하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현재 가자지구에 억류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239명 중 몇 명이 이 합의에 따라 석방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지상에서 교전이 중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공에서 감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교전 중지는 연료를 포함해 인도적 구호품이 상당량 가자지구로 반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아랍 및 다른 지역 외교관들에 따르면 카타르가 이스라엘, 미국, 하마스를 대리해 중재에 나서 수도 도하에서 지난 몇 ​​주 간 이어진 회담을 통해 이번 합의의 대략적인 개요를 작성했다. 그 동안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공세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데 과연 동의할지가 관건이었다.

미국 주재 이스라엘 대사관 대변인은 이날 인질 문제와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