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시리즈 MVP LG 트윈스 오지환이 FA 명단에 이름 올린 이유는

한국시리즈 MVP LG 트윈스 오지환이 FA 명단에 이름 올린 이유는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3-11-18 14:37
업데이트 2023-11-18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시 뒤 연장 계약으로 팀은 보호 선수 1명 아껴
삼성 ‘돌부처’ 오승환 유사한 방식 재계약 할 듯
최대어로는 두산 양석환 kt 김재윤 LG 임찬규

한국야구위원회(KBO)가 18일 2024년 자유계약선수(FA) 승인 선수 명단을 공시했다.

올 겨울 스토브리그엔 LG 트윈스 임찬규(B), 함덕주(B), 김민성(B), 오지환(B), kt wiz의 김재윤(B), 주권(A), SSG 랜더스 김민식(C), 두산 베어스 홍건희(A), 양석환(A), KIA 타이거즈 김선빈(B), 고종욱(C), 롯데 자이언츠 안치홍(B), 전준우(B), 삼성 라이온즈 김대우(C), 오승환(C), 강한울(C), 한화 이글스 장민재(C), 키움 히어로즈 임창민(C), 이지영(B·이상 등급)이 FA로 나온다.

LG 서건창과 키움 이용규 등은 신청하지 않았다. FA 19명은 19일부터 해외구단을 포함, 모든 구단과 자유롭게 계약을 맺을 수 있다.

두산 내야수 양석환과 LG 투수 임찬규 kt 마무리 김재윤이 이번 FA 시장 최대어로 꼽히는 가운데 29년 만에 LG의 통합우승을 이끈 한국시리즈 최우수선수(MVP) 오지환도 FA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미지 확대
2023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에서 MVP를 차지한 LG 트윈스 오지환이 17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 홀에서 열린 2023 한국시리즈 통합우승 기념행사에서 구본무 선대 회장이 남긴 롤렉스 시계를 차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LG 트윈스 제공.
2023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에서 MVP를 차지한 LG 트윈스 오지환이 17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 홀에서 열린 2023 한국시리즈 통합우승 기념행사에서 구본무 선대 회장이 남긴 롤렉스 시계를 차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LG 트윈스 제공.
LG 구단 관계자는 “오지환과 계약 당시 ‘연장 계약’이라는 개념을 썼다. 오지환은 지난 1월 구단과 맺은 계약 조건 그대로 도장을 찍게 된다”고 설명했다. 즉 FA를 신청한 오지환은 구단과 연장 계약을 맺기 때문에 오는 22일 시행하는 2차 드래프트의 보호 선수 명단에 포함시키지 않더라도 타팀이 지명할 수 없게 되고, 그 결과 LG는 보호 선수 1명을 아끼게 된다. 팀 LG를 위한 형식적 FA인 셈. 오지환과 비슷한 방식으로 ‘돌부처’ 오승환도 원소속팀 삼성과 계약을 맺을 전망이다.

KBO리그 10개 구단은 이번 스토브리그에서 외부 FA 최대 2명을 영입할 수 있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11~20명의 선수가 FA 권리를 행사하면 각 구단은 외부 FA 2명, 권리 행사 선수가 21~30명이면 외부 FA 3명과 계약할 수 있다.

아울러 A등급 선수를 외부 FA로 영입한 구단은 직전 연도 연봉의 200%와 보호선수 20명 외 선수 1명 또는 전년도 연봉의 300%를 원 소속 구단에 보상해야 한다. B등급 선수 보상 규모는 직전 연도 연봉의 100%와 보호선수 25명 외 선수 1명 또는 전년도 연봉의 200%이고 C등급은 직전 연도 연봉의 150%다.
장형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