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년 만에 대면한 시진핑·기시다…오염수 갈등 해결 불투명

1년 만에 대면한 시진핑·기시다…오염수 갈등 해결 불투명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1-17 12:37
업데이트 2023-11-17 1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공동 이익에 주목”, 기시다 “양국 힘 합쳐야”

이미지 확대
APEC CEO 서밋 기념 촬영하는 중일 정상
APEC CEO 서밋 기념 촬영하는 중일 정상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로이터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정상회담을 열었다. 양국 정상이 1년 만에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눴지만 최대 현안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놓고 이견을 좁히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7일 NHK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16일(현지시간) 오전 약 1시간 동안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양국 정상이 대면한 것은 지난해 11월 태국 방콕 APEC 정상회의 참석차 정상회담을 한 이후 1년 만이다.

시 주석은 모두 발언에서 “새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중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국은 역사의 대세를 파악하고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며 공동 이익에 주목해 이견을 적절히 처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시 주석은 2006년 중일이 합의한 ‘전략적 호혜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국제사회는 역사적인 전환점에 있다”며 “일본과 중국은 지역과 국제사회를 이끄는 대국으로 세계 평화와 번영에 공헌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 세대를 위해 더 밝은 양국 관계의 미래를 열도록 힘을 합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에서 중일 정상은 양국의 ‘전략적 호혜 관계’를 재확인했다. 전략적 호혜 관계는 양국이 경쟁과 대립보다는 서로 관계 개선에 나서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06년 당시 아베 신조 총리가 중국을 방문해 후진타오 주석과 정상회담에서 처음으로 언급됐다. 이어 2008년 후 주석이 일본을 국빈 방문해 후쿠다 야스오 총리와 정상회담 후 ‘전략적 호혜 관계’를 담은 중일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시 주석과 기시다 총리는 현안인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 영유권 분쟁 중인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문제, 중국에서 간첩 협의로 구속된 일본인 석방, 반도체 수출 규제 등에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서는 중일 정상이 이견을 좁히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일본 정부가 지난 8월 24일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자 중국 정부는 ‘핵 오염수’라고 부르며 즉각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로 맞대응했다. 중국은 일본의 최대 수산물 수출국으로 일본의 타격은 큰 상황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