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반도체 규제에 무릎 꿇은 中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 분사 철회”

美 반도체 규제에 무릎 꿇은 中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 분사 철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1-17 11:03
업데이트 2023-11-17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마윈 창업자. 서울신문 DB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마윈 창업자. 서울신문 DB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 분사 계획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출 통제로 직격탄을 맞은 탓이다. 알리바바는 중국 정부의 정보기술(IT) 분야 규제 완화 신호가 나오자 지난 3월 말 “그룹을 6개로 쪼개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선언했지만 워싱턴의 기술 통제에 계획이 어그러졌다.

17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전날 밤 성명에서 “미국의 첨단 컴퓨팅 반도체 수출 통제 확대로 클라우드인텔리전스그룹의 전망이 불확실해졌다”며 “우리는 클라우드인텔리전스그룹의 분사가 주주의 가치 제고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우리는 분사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신 클라우드인텔리전스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알리바바는 올해 3월 회사를 6개의 독립 사업 조직으로 재편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주회사인 알리바바그룹 밑으로 클라우드인텔리전스그룹(클라우드 서비스), 타오바오·티몰(전자상거래), 현지생활(배달 플랫폼), 차이냐오(스마트 물류), 글로벌디지털비즈니스그룹,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 등 6개 독립 사업 그룹으로 재편할 예정이었다.

6개 그룹은 각자 이사회를 설치해 최고경영자(CEO) 책임제를 시행한다. 독립적 기업공개(IPO) 가능성도 열어뒀다.

블룸버그는 “미중 기술패권 경쟁 고조가 중국의 가장 놀라운 기업 전략을 바꿔놨다. 110억 달러(약 14조 3000억원) 규모의 클라우드 사업 분사 및 상장 철회 소식에 월스트리트는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날 미국 뉴욕 증시에서 알리바바 주가는 10% 급락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발표는 알리바바에 가장 불편한 시기에 내려졌다”며 “미국의 규제와 중국의 내수 둔화, 경쟁 심화 속에서 알리바바의 실적이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여기에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사업이 시장 점유율이 서서히 떨어지고 있고 여러 규정 위반으로 정부 조사를 받는 점도 분사 계획 철회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알리바바는 3분기 매출이 2247억 9000만 위안(약 40조원)이라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했지만 2분기 성장률(14%)에는 미치지 못했다. 지난 11일 막을 내린 중국 최대 쇼핑 축제 ‘광군제’에서도 알리바바의 매출은 전년 대비 한 자릿수 성장에 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