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빛철도 특별법 12월 국회 통과”… 홍준표·홍익표 대구서 의기투합

“달빛철도 특별법 12월 국회 통과”… 홍준표·홍익표 대구서 의기투합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11-17 10:49
업데이트 2023-11-17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준표 대구시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6일 대구 북구 대구시청 신격청사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홍준표 대구시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6일 대구 북구 대구시청 신격청사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홍준표 대구시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달빛고속철도 특별법 12월 통과에 동감했다.

두 사람은 지난 16일 오후 대구시 산격청사에서 만나 대구·경북과 호남을 잇는 달빛고속철도 개통이 지방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라는데 뜻을 모았다.

홍 시장은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은 여야 협치로 (발의) 됐다. 12월에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법안 통과 되면 연구용역비 (예산 반영)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지방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는 국책사업이 없다”며 “국회가 결정하면 기획재정부는 따라오게 돼 있으니 이번에 회기 내에 처리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우리나라 경제, 사회 구조가 수도권 중심이어서 대구·경북과 호남을 동서로 연결해서 시너지를 높이는 게 필요하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정기 국회가 12월 8일에 있기 때문에 그때쯤 본회의에서 (특별법이) 통과할 수 있도록 잘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연구용역 예산 반영과 관련해 “11월 30일에 (특별법이) 국토교통위를 통과하면 (연구용역비) 일부라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덧붙였다.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은 지난 8월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대표 발의했으며, 여야 의원 261명이 공동 발의에 참여했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고속철도 역사 주변 지역 개발 등 내용이 특별법의 주요 내용이다.

이날 홍 시장은 내년 총선 서울 서초을 출마를 준비중인 홍 원내대표에게 “서초 가면 그리 나쁘지 않을 것”이라며 “듣기로는 유승민 전 의원도 서초로 간다는 말이 있는데 지지가 상당하다. (현역 박성중 의원을 포함) 3파전을 하면 볼만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홍 시장은 또 “지난번에 강남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현희 전 의원이 당선된 적도 있었다”며 “홍 원내대표도 보수 우파 진영에서 거부감을 갖는 인물이 아니다”고 말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