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세기 만에 반으로 줄어든 ‘정자’…식품 속 ○○○ 때문이다

반세기 만에 반으로 줄어든 ‘정자’…식품 속 ○○○ 때문이다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11-16 17:36
업데이트 2023-11-16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대전화 자주 써도 정자 수 줄어들어”

이미지 확대
농산물 사진.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 아이클릭아트
농산물 사진.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 아이클릭아트
최근 50년 동안 전 세계 남성의 정자 수가 절반으로 감소했으며, 이렇게 된 데는 음식에 남아 있는 살충제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국 버지니아주 조지 메이슨대학 공중보건대 학장 멜리사 페리 교수 연구팀은 미 환경보건저널(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에 이런 내용을 담은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난 50년간 남성의 정자 수가 50% 정도 감소한 이유는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에 남아 있는 유기인산염과 N-메틸 카르바메이트 등 두 가지 살충제가 강력히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유기인산염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화합물 중 하나로 신경가스, 제초제, 살충제의 주요 성분이며 플라스틱과 솔벤트 제조 때도 사용된다. 밭작물과 과일, 채소용 살충제를 만드는 데 쓰는 N-메틸 카르바메이트도 뇌와 신경계를 망가뜨려 곤충을 죽인다.

연구팀은 전 세계 21개국 남성 1774명을 대상으로 유기인산염과 N-메틸 카르바메이트가 남성의 생식 능력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농업 종사자 등 유기인산염과 N-메틸 카바메이트 성분의 살충제에 더 많이 노출된 남성은 적게 노출된 남성보다 정자 농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유타대학교 의대 외과(비뇨기과) 알렉산데 파스투차크 교수는 “이러한 살충제들이 가임 능력, 특히 남성들의 생식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보고서에서)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는 증거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사람들이 자주 먹는 12가지 식품에서 무려 210가지 살충제가 검출되는 등 소비자들이 광범위하게 살충제에 노출돼 있다”며 “남성이 아이를 갖고 싶다면 살충제 노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페리 교수는 “되도록 유기농 식품을 선택하고, 그럴 수 없다면 농산물 껍질을 벗기고 최대한 물로 깨끗이 씻어 먹으라”고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사진 아이클릭아트
사진 아이클릭아트
한편, 휴대전화를 자주 쓰는 행동도 정자 수에 영향을 끼친다고 CNN은 전했다.

스위스 제네바대와 스위스 열대·공중보건 연구소가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자국의 18~22세 남성 2886명을 조사한 연구 결과 하루에 20회 이상 휴대전화를 사용한 고사용 실험군은 저사용 실험군보다 정자 수치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21%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적으로 휴대전화를 사용한다’고 답한 실험군의 경우에도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보다 낮은 정자 농도를 나타낼 가능성이 30% 높았다.

연구진은 “하체 주변에 휴대전화를 두지 않으면 정자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든다”라고 설명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