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너’, ‘구토났다’…유정주 “불편했던 분들 죄송” SNS로 사과

‘한동훈’, ‘너’, ‘구토났다’…유정주 “불편했던 분들 죄송” SNS로 사과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11-15 14:02
업데이트 2023-11-15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의중앙선 지하화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06. 20 뉴니스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의중앙선 지하화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06. 20 뉴니스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 ‘너’, ‘구토난다’ 같은 거친 표현을 쏟아낸 지 하루 만에 “불편했던 분들에게는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그러면서도 유 의원은 “저도 자중할 테니 입에 담기 힘든 혐오적인 어휘로 우리네 정치인들을 부르지 말기를 약속하면 어떨까”라고 제안하며 자신이 국회 활동 중에 강조했던 문화예술계에 더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유 의원은 15일 새벽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전날 발언으로) 전화가 많이 온다”며 “장관 한동훈을 개인이 아니라 국회에서 봤는데 돌아가는 이 실정에 칼도 들었겠다, 언변까지 투덜이 스머프 같은 흔치 않은 인간형이 국회에 왔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제가 말한 ‘한동훈스러워’는 지금 정권의 태도를 풍자한 것이고 줄여서 ‘한스러워’라는 말은 민주당 의원으로서 각성(반성)”이라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한동훈 장관이 너무나 좋다면 응원하라”며 “저는 단지 그의 태도와 말뽄새(말본새)를 듣다 듣다 한마디 했을 뿐이다. 좋아하는 분들은 파이팅해라. 자유!”라고 전했다.

또 “그러나 무슨 무슨 님, 씨, 장관님 등등(의 표현은) 차마 입에서도 글에서도 저는 못하겠었다. 나오지 않았다”며 “불편했던 분들에게는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미지 확대
유정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유정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유 의원은 “저도 자중할 테니 입에 담기 힘든 혐오적인 어휘로 우리네 정치인들을 부르지 말기를 약속하면 어떨까”라며 “노무현, 김대중, 문재신(문재인 오타로 추정) 대통령을 꼬아 부른 흉찍함에 ‘너’가 비교나 될까”라고 되물었다.

그는 또 “저는 문화 예술계, 약자에 대해 어제의 글보다 훨씬 더 미친 듯이 뜨거운 심장을 드러냈다. 다만 기사화된 적이 없다”며 “있다고 해도 소심의 극치, 좁쌀만 했다. 이번처럼 한동훈 개인이 아니라 수만명의 예술인들을 위한 말이었는데도 오늘처럼 전화하는 그 누구도 없었다”고 토로했다.

유 의원은 “한동훈 장관 이야기를 했다가 전화통이 터지는 것을 보니 ‘아, 내가 수없이 목소리 내던 (한동훈이 아닌) 수많은 사람들에 관한 관심은 없나? 미치겠다’라고 새삼 생각한다”며 “제가 한동훈 장관에게 ‘너’라고 말한 것이 괘씸하신가. 알겠다”고도 말했다.

마지막으로 유 의원은 “오늘 질문이 있었다. 추려 말하면 ‘유정주 의원은 한동훈 장관이 싫어요? 네”라며 태그 메시지로 ‘예상치 못한 하루, 나는 늘 솔직했다’고 적었다.

이에 대해 한 장관은 전날 민주당 의원들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에게 “국민들이 이번 기회에 그분들의 말과 행동을 잘 보고 판단하실 것”이라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유정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유정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앞서 유 의원은 지난 13일 밤 페이스북에 “그래, 그닥 어린넘도 아닌, 정치를 후지게 만드는 너는, 한때는 살짝 신기했고 그다음엔 구토 났고 이젠 그거 한(동훈) 스러워”라는 글을 올렸다.

유 의원은 만화 ‘머털도사’ 제작자 유성웅 감독의 딸로, 2020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