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군, 알시파 병원 전격진입 “하마스 전원 투항하라”

이스라엘군, 알시파 병원 전격진입 “하마스 전원 투항하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15 09:19
업데이트 2023-11-15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군이 심야시간을 틈타 가자지구 알시파 병원을 급습하고 있다고 외신들이 15일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특수부대 요원들이 병원 내 특정 지역에서 작전 중이라고 밝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지휘부를 타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600명의 환자와 200∼500명의 의료진, 1500여명의 피란민이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양측의 교전으로 막대한 인명 피해가 초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스라엘군은 이번 작전이 작전상 필요와 첩보 정보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병력에 의료진과 아랍어 통역요원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국군이 이번처럼 복잡하고 민감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별도의 훈련을 수행했으며, 민간인 피해를 피하기 위해 ‘정밀하고 표적화된’ 작전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병원 내 모든 하마스 요원에 대해 투항할 것을 요구했다.

이스라엘군의 발표 직전 하마스가 통제하는 가자 보건부는 이스라엘이 몇 분 안에 알시파 병원을 급습하겠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은 지난달 7일 하마스의 기습공격 이후 한 달 넘게 가자지구에 대한 공습을 벌였고, 약 2주 전부터는 본격적인 지상전을 전개하고 있다

하마스는 커비 조정관의 브리핑 직후 성명을 내고 “(백악관의) 이 성명은 이스라엘 점령군이 가자지구의 보건 체계를 파괴하고 팔레스타인인들을 살던 곳에서 쫓아내겠다는 목표를 갖고 병원을 겨냥해 더 잔혹한 학살을 저지를 수 있도록 청신호를 줬다”고 비난했다. 이어 “미국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벌이는 집단 학살 전쟁을 가능하게 한 데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성토했다.

하마스는 알시파 병원 지하에 군사 작전본부가 있다는 이스라엘군의 주장에도 계속해서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해 왔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