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서직은 女 뽑을까요 男 뽑을까요”…면접서 물으면 차별행위

“비서직은 女 뽑을까요 男 뽑을까요”…면접서 물으면 차별행위

손지연 기자
손지연 기자
입력 2023-11-13 14:45
업데이트 2023-11-13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권위, 지방의 도의회에 재발 방지 대책 수립 권고
“성별에 따른 직무구분 고정관념 전파” 판단

이미지 확대
채용 면접 과정에서 “여성을 뽑을 것 같냐”는 질문을 한 도의회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을 13일 권고했다.

인권위에 따르면 지방의 한 도의회 사무보조원(비서실) 채용 면접에서는 남성 지원자에게 ‘이 직무는 비서이기 때문에 뽑는다면 여성을 뽑을까요, 아니면 남성을 뽑을까요’라는 질문이 나와 논란이 된 바 있다.

해당 남성 지원자는 ‘여성을 뽑을 것 같습니다’라고 답했고, 이후 이런 질문이 남성 응시자에 대한 차별이라며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도의회 측은 채용하려던 비서직 업무가 일정 관리, 의정활동 지원, 사무보조 등 단순한 업무로 남성 지원자가 업무에 임할 각오가 됐는지 확인하려고 이런 질문을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인권위는 “이런 질문은 여성이 다수인 비서 직종의 고용 현황을 고려할 때 남성 응시자에게 불리한 채용 결과를 전제하는 질문”이라며 “성별을 이유로 불리하게 대우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이어 “다른 면접위원들에게도 성별에 따라 직무가 구분된다는 고정관념을 전파해 남성 응시자를 합격시키는 데 부정적 시각을 갖게 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손지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