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가자 병원 일대 공격 격화… 인큐베이터 아기 등 사망 속출

이스라엘, 가자 병원 일대 공격 격화… 인큐베이터 아기 등 사망 속출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11-13 00:50
업데이트 2023-11-13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주의 위기에 국제사회 비판

전력 공급 끊겨 미숙아 2명 숨져
“나머지 아이들·중환자들도 위험”

이스라엘 “근처서 하마스와 교전
알시파 병원 공격 대상 삼지 않아”
시설 파괴·전력 부족에 병원 폐쇄

텔아비브 시민 “휴전” 촉구 시위
런던 30만명 친팔레스타인 행진


이미지 확대
울부짖는 가자 아이들
울부짖는 가자 아이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알시파 병원 일대에서 이스라엘군과 하마스의 교전이 격화돼 미숙아 2명 등 환자 5명이 사망한 12일 남부 칸 유니스의 나세르 병원에서 공습에 다친 어린이가 울음을 터뜨리는 모습.
칸 유니스 로이터 연합뉴스
보름째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지상전을 벌이고 있는 이스라엘군이 최대 의료시설인 알시파 병원 일대에 공격을 퍼부으면서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근거지를 공격하는 것이라고 정당화하지만 병원 전력 공급이 끊겨 미숙아들이 사망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제사회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11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가자지구 북부에 있는 하마스 전초기지 11곳을 장악했다고 밝혔다. 전날 밤샘 작전을 벌여 학교 옆에 있는 하마스의 지하 터널을 찾아내 파괴하고 무기고 등을 타격하는 등 5000회에 가까운 공습을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0일부터 하마스 대원들의 기지라고 지목한 알시파 병원을 에워싸면서 공격 강도를 높였다. 이스라엘은 근처에서 하마스와 교전하고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병원을 공격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는 반박을 이어 갔다.

문제는 이 교전으로 병원 의료진과 환자들의 피해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12일 알자지라에 따르면 무함마드 아부 살미야 알시파 병원장은 “산소와 전기 부족으로 인큐베이터에 있던 미숙아 2명이 숨지고 나머지 37명의 아이들도 위험에 처했다”고 말했다. 공습으로 전기 공급이 끊겨 중환자실의 일부 환자에게 수동 인공호흡을 실시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 병원 사망자가 5명이며 구내에 환자 시신 100여구가 그대로 있다고 밝혔다. 심장병동이 파괴됐고 끝내 병원은 폐쇄됐다.

알시파 병원은 병상 개수가 700개지만 한때 환자뿐만 아니라 피란민 약 6만명이 모여들면서 지역 대피소 역할을 겸했다. 상당수 직원과 주민은 이곳을 떠났고 의료진 몇몇과 환자 500여명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틴 그리피스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사무차장은 이날 “의료시설을 공격하는 전쟁 행위와 사람들을 전기·물·음식도 없는 상황에 몰아넣고 탈출하려는 환자와 민간인들에게 총격을 가하는 것은 절대로 정당화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유엔 인도주의 사무소는 성명에서 “지상에 지옥이 있다면 그것은 가자지구 북부에 있다”고 밝혔다.

주말 동안 세계 곳곳에서 종전을 요구하는 시위가 이어졌다.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에서는 시민들이 “이스라엘은 휴전하라”, “전쟁에는 승자가 없다”고 쓴 팻말을 들며 휴전과 인질 석방을 촉구했다. 영국 런던에서는 주최 측 추산 80만명, 경찰 추산 30만명의 친팔레스타인 시위대가 하이드파크에서 미국 대사관까지 4㎞를 행진했다.

한편 이스라엘 주요 방송사들은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인질들 석방 협상이 어느 정도 진전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군인이 아닌 인질 50~100명을 맞교환하는 동시에 3~5일간 휴전한 뒤 가자지구에 연료를 공급하는 안을 논의 중이다.
최영권 기자
2023-11-1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