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중일 숨가쁜 연쇄 정상회담… 디커플링·오염수 ‘출구 찾기’

미중·중일 숨가쁜 연쇄 정상회담… 디커플링·오염수 ‘출구 찾기’

이재연 기자
이재연,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1-13 00:50
업데이트 2023-11-13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EC’ 美 샌프란시스코서 개막

바이든·시진핑, 1년 만에 15일 대좌
군사대화 재개 등 소통 강화 기대
美 AI 통제 등 경제안보는 평행선

시진핑·기시다, 16일 회담 조율중
中 ‘日수산물 금수’ 갈등 봉합 주목


이미지 확대
美, 12년 만에 ‘APEC 의장국’
美, 12년 만에 ‘APEC 의장국’ 11일(현지시간) 막을 올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의 주요 회담장인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 앞을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미국이 12년 만에 의장국을 맡은 이번 APEC 회의에는 러시아를 제외한 회원국 정상들이 참석하고, 기업 최고경영자(CEO) 수백명을 포함해 2만명 정도가 참여한다.
샌프란시스코 AFP 연합뉴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11일(현지시간) 막을 올린 올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는 ‘두 개의 전쟁’ 중인 국제사회가 신냉전에서 탈피해 건전한 경쟁 관계를 조성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오는 15일 열릴 미중 정상회담과 16일 개최를 조율 중인 중일 정상회담 등 주요국의 연쇄 회담이 하이라이트로 꼽힌다. 이 자리에서 완전한 디커플링(탈동조화) 해소·후쿠시마 오염수 갈등 조율 등 출구전략이 나올지가 관전 포인트다.

21개 APEC 회원국은 이날 고위 관료가 참석하는 첫 최종고위관리회의(CSOM)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했다. 17일까지 공급망 회복력과 경제안보, 디지털 무역, 기후변화 및 환경 지속 가능성 등을 놓고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 시진핑(가운데) 중국 국가주석, 기시다 후미오(오른쪽) 일본 총리. AP·타스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 시진핑(가운데) 중국 국가주석, 기시다 후미오(오른쪽) 일본 총리.
AP·타스 연합뉴스
2011년 하와이 호놀룰루 이후 12년 만에 의장국을 맡은 미국에선 조 바이든(왼쪽) 대통령, 중국은 시진핑(가운데) 국가주석, 일본은 기시다 후미오(오른쪽) 총리가 참석한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범죄 혐의로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체포영장이 발부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대신해 알렉세이 오베르추크 부총리를 파견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으로 인해 공동선언문 채택 가능성은 낮다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15일 미중 정상의 대좌는 지난해 11월 발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회담 이후 약 1년 만이다. 시 주석에게는 2017년 4월 이후 6년 7개월 만에 이뤄진 방미다.

양국은 지난 10일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과 허리펑 중 국무원 부총리 간 회담에서 “디커플링을 모색하지 않고 건강한 경제 관계를 추구하기로 했다”고 밝히며 냉랭한 분위기를 해소한 모습을 보였다. ‘오해에서 비롯되는 갈등과 긴장 고조’를 회피할 필요성에 동감했다는 점이 긍정적 신호다. 이에 군사대화 재개 등 소통 창구가 다시 활성화되고 경제 및 금융 안정, 기후변화 등에서 협력 의제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미국의 반도체 수출 및 인공지능(AI) 기술 통제 지속, 중국의 흑연 등 핵심 광물 수출 통제 등 경제 이슈에서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또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쟁, 북한 핵미사일 도발 국면에서 중국에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 역시 대만 독립, 남중국해 항해 문제 등을 놓고 확고한 중국의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어 16일 지난해 태국 APEC 정상회의 이후 1년 만에 성사되는 중일 간 정상회담도 주목된다.

양국 간에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지난 8월 중국의 수산물 금수 조치, 대만해협에 대한 중국 영향력 강화 등 불편한 현안들이 쌓여 있다. 일본은 지난 8일 도쿄에서 열린 G7 외교장관회의 후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 전체의 평화와 안정은 필수 불가결한 것임을 재확인했다”고 밝히는 등 중국 견제에 동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기시다 총리는 일본 측 입장을 전하면서도 안정된 양자 관계 구축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워싱턴 이재연·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11-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