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몸 던져 붙잡은 건 우린데’…김길수 검거 형사들 ‘특진’ 제외 논란

‘몸 던져 붙잡은 건 우린데’…김길수 검거 형사들 ‘특진’ 제외 논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1-10 15:29
업데이트 2023-11-10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특수강도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가 병원 치료 중 달아난 김길수(가운데)가 지난 6일 검거돼 경찰들의 손에 이끌려 안양동안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특수강도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가 병원 치료 중 달아난 김길수(가운데)가 지난 6일 검거돼 경찰들의 손에 이끌려 안양동안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구치소에 수용됐다가 탈주한 김길수를 검거하는데 기여한 경찰관 2명이 1계급 특진하자 내부에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현장에서 김길수와 싸워가며 검거한 이들이 특진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10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게시판에 ‘몸 던져 김길수를 붙잡은 형사들을 특진시켜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글이 잇달아 올라왔다. 경찰청 A씨는 ‘김길수 잡아 특진, 현장에서 검거한 형사는 버림받았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건 정말 말이 안 된다. 며칠 밤새가며 추적해서 현장에서 뛰어가며 (김길수) 잡은 현장 형사는 특진 명단에서 제외, 아무 쓸모 없는 표창 하나로 끝났다”고 토로했다.

이어 “특진을 시켜줄 거면 다 같이 시켜주든지 아니면 다 같이 안 시켜주던지 해야 했다. 왜 현장을 소외시키냐. 경찰관 인생에서 한 번 누릴까 말까 한 특별승진이라는 기쁜 날에 (특진을 하지 못해) 그렇게 어두운 표정의 직원들은 처음 봤다”고 전했다.

경찰청은 지난 7일 도주 피의자 김길수를 검거한 유공으로 경기북부경찰청 의정부경찰서 이선주 경사와 경기남부경찰청 안양동안경찰서 김민곡 경장을 각각 경위와 경사로 특별승진시켰다.

이 경위는 김길수와 연인 관계로 추정되는 여성 A씨를 전담하면서 김길수와 A씨가 연락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 경사는 김길수가 사용한 공중전화 위치를 신속히 파악했다.

그런데 정작 현장에서 김길수를 체포한 경찰관들은 특진 명단에 제외됐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경찰청 내부에서는 “이런 식으로 논공행상을 하면 과연 누가 현장을 가고 싶어 하겠느냐”는 비판이 나온다.

경찰은 현장 경찰들보다 검거에 결정적 단서를 확보한 여경의 공적이 더 크다는 판단이다. 의정부경찰서 관계자는 “여경이 김길수의 지인 여성과 라포(신뢰와 친근감으로 이뤄진 인간관계)를 형성해 공적이 더 큰 것으로 회의에서 결정했다”며 “(현장 경찰들이 받은) 경찰청장 표창도 승진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거한 형사들도 특진했으면 금상첨화였겠지만 경찰청에서 특진 정원이 (2명으로) 정해져 내려와서 회의 끝에 결정했다”라고 덧붙였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