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금태섭 회동…김종인 “함께할 수밖에 없다”

이준석·금태섭 회동…김종인 “함께할 수밖에 없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11-10 14:23
업데이트 2023-11-10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 사람 지향하는 바 같다…둘다 합리적”
제3지대 ‘빅텐트’ 가능성 고조

이미지 확대
왼쪽부터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서울신문 DB·연합뉴스
왼쪽부터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서울신문 DB·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10일 회동했다. 김 위원장은 “두 사람이 지향하는 바가 같다. 함께 할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22대 총선을 앞두고 제 3지대에 ‘빅 텐트’가 마련될지 관심이 쏠린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이 전 대표, 금 위원장과 광화문에서 오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 사람들이 새로운 정치 세력을 만들겠다고 하는데 두 사람이 지향하는 바가 똑같잖나”라며 “따로따로 할 것 없이 서로 협업을 해서 하나로 가보자는 취지의 만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보기에는 별로 이견이 없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찬에 대해 “두 사람이 서로 만나보고 싶다고 해서 내가 자리를 만들어 줬다”며 “둘은 함께 할 수밖에 없다. 둘다 합리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이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 “강서 선거 결과가 무엇을 의미한다는 걸 알아야 되는데 그 자체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안 되고 있다”며 “혁신위에서 나오는 게 현실적으로 맞는 얘기인가도 냉정하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에 대해서는 “국민의 일상생활과 별로 아무 관계도 없는 얘기를 하고 있다”며 “자기 멋대로 판단을 해서 이렇게 하면 혹시라도 지지도가 올라갈까,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런 식의 운영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거를 바꾸려면 방법이 없다. 똑같은 사람이 계속해서 가면 변화가 생길 수 있겠나”며 “변화를 결정해줘야 할 사람은 일반 국민”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가 신당 창당을 시사한 가운데 일각의 신당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김 위원장은 “2016년에 민주당 비대위 대표를 할 때 언론이나 정치평론가가 ‘80석도 안 된다’고 했다. 그 때 내가 민주당을 제1당을 만들어놨다”며 “아직 해보지도 않았는데 되느니, 안 되느니 그런 얘기를 할 게 없다”고 했다. 이어 “과거 제3당이 실패한 원인은 공천에서 떨어지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당을 만들었기 때문”이라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식으로 그렇게 잘 안 되거나 그렇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