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김종인·금태섭 만난다…‘제3지대 빅 텐트’ 시동

이준석, 김종인·금태섭 만난다…‘제3지대 빅 텐트’ 시동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1-10 13:35
업데이트 2023-11-10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준석(왼쪽부터) 전 국민의힘 대표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 서울신문 DB
이준석(왼쪽부터) 전 국민의힘 대표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 서울신문 DB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0일 금태섭 새로운선택(가칭) 창당준비위원장,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회동을 통해 ‘제3지대’ 신당 창당 구상에 시동을 건다. 더불어민주당 내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공천 갈등 속에 비명계가 탈당을 시사하고 있어 반윤(反尹)·반명(反明)의 ’빅 텐트’가 마련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모처에서 금 위원장을 만난다. 이 전 대표의 정치적 멘토이자 금 위원장을 돕는 김 전 위원장도 동석한다. 앞서 금 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가 저희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지 만나서 얘기를 나누겠다”며 “진짜로 정치를 바꾸기 위해 힘을 합칠 생각이 있는지 (들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금 위원장은 최근 민주당 내 비명계 중진인 이상민 의원과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정태근 ‘당신과함께’ 정치포럼 공동대표, 조성주 ‘세번째권력’ 공동위원장 등과 함께 ‘금요연석회의’(가칭)를 구성했다. ‘제3지대 빅 텐트’ 구성을 위한 플랫폼이다. 이들이 이 전 대표까지 끌어 안으면 내년 총선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대표는 “다음달 말까지 국민의힘이 변화가 없으면 다른 길을 모색할 것”이라며 신당 창당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전날 그는 언론 인터뷰에서 “보수계열 신당으로서 대구도 아니고 광주를 돌파할 수도 있다”며 “신당의 가장 어려운 과제는 기성 정당의 아성을 깨는 것이기에 당연히 영남 출마도 고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에서도 비명계를 중심으로 탈당을 암시하는 발언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대표적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전날 CBS 라디오에서 “이재명 대표 이후 당이 ‘사당화’의 길로 계속 가고 있다”며 “(신당 합류 가능성이)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들 역시 제3지대에 참여해 세력을 규합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