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 은행, 생성형AI로 금융 서비스 지원한다

4대 은행, 생성형AI로 금융 서비스 지원한다

유규상 기자
유규상 기자
입력 2023-11-10 13:15
업데이트 2023-11-10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7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거리에 있는 자동화 기기와 간판 모습. 연합뉴스
지난 7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거리에 있는 자동화 기기와 간판 모습. 연합뉴스
챗GPT 출시로 생성형 AI(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중은행이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향후 은행 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복잡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은 내년까지 대화형 AI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대화형 AI 서비스엔 기존 데이터를 학습해 결과를 내는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돼 있어 단순한 문답이 아닌 이용자의 구체적인 요구에 맞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금융권에선 이를 금융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다.

국민은행은 키오스크 형태로 선보였던 AI 금융 비서 ‘꿀비서’를 모바일에 탑재하기 위해 내부에서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공식 출시 전 일반 고객에게도 베타 테스트 참여를 개방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신한금융그룹의 자회사인 신한AI는 지난 8월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챗봇 서비스인 ‘모물’ 데모 버전을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 6일 신한 AI를 청산하기로 한 신한금융그룹은 관련 업무를 각 그룹사로 이전해 서비스 개발과 출시 준비 작업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8일 금융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뱅커’ 시스템 구축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했고, 이달 중 구축 작업에 착수해 연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 1분기 중 기존 모바일 앱인 ‘우리WON뱅킹’에 해당 서비스를 탑재해 예·적금 상품 상담, 목돈마련 도우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생성형 AI 자체 기술로 자금세탁방지 ‘의심거래’ 대상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그 산출근거를 제시하는 ‘자금세탁방지 모형’을 마련해 내부 시스템에 도입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역시 내부 직원용 지식 챗봇에 생성형 AI를 도입하기 위해 네이버 등 외부 업체와 효용성을 검토 중에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비대면 금융 서비스 이용이 늘면서 대면 상담에 가까운 서비스 제공이 필요해진 상황”이라면서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고객에게 더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규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