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한국노총마저 등 돌린 민주노총 지하철 파업

[사설] 한국노총마저 등 돌린 민주노총 지하철 파업

입력 2023-11-10 02:34
업데이트 2023-11-10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지하철, 오늘부터 이틀간 파업…출근시간대는 정상운행
서울 지하철, 오늘부터 이틀간 파업…출근시간대는 정상운행 민주노총 소속인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9일 한시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1호선 서울역에 운행조정 안내문이 붙어 있다. 한국노총 소속 노조가 막판에 빠지면서 파업은 민노총 단독으로 이뤄졌다. 파업 종료시점은 10일 오후 6시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 제1노조가 어제부터 이틀짜리 지하철 파업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서울 지하철 1~8호선 운행이 다소 차질을 빚고 있다. 한국노총 소속인 제2노조는 사측의 추가 협상 제안을 사실상 수용하며 파업에서 발을 뺐다. 이른바 ‘MZ노조’로 불리는 제3노조는 명분 없는 파업이라며 아예 처음부터 동참하지 않았다. 다른 노조들조차 외면하는 민주노총만의 나 홀로 파업이 된 것이다.

파업의 발단은 18조원에 육박하는 교통공사의 대규모 적자다. 더는 감당하기 어렵다며 사측은 2026년까지 2212명의 감원 카드를 들고나왔다. 노조는 부실 경영의 책임을 왜 노동자에게 전가하느냐며 안전사고 증가 우려를 들어 반발했다. 무리한 감원과 안전업무 외주화가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은 경계해야 한다. 하지만 타임오프(근로시간 면제)를 악용해 유휴인력을 남발한 사실이 드러난 터에 안전인력 부족 운운은 어불성설이다. 공사가 지난달 지하철 요금을 150원 인상하며 시민에게 고통이 얹어진 판에 노동자는 짐을 나눠지지 않겠다는 것도 귀족노조다운 발상이다. 오죽했으면 제3노조가 “타임오프 남발로 인력난을 가중시킨 양대 노조는 파업할 자격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겠는가. 전담 조직을 만들어 논의를 이어 가자는 사측 제안마저 민노총은 거부했다. 오는 16일 수능 이후 2차 파업도 검토한다고 한다.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자충수일 따름이다.

엊그제 쿠팡 노조는 민노총이 조합원 이익보다 정치투쟁에 더 골몰한다며 민노총을 탈퇴했다. 앞서 한국전력기술, 롯데케미칼, 포스코의 노조도 이탈했다.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민노총 입지는 갈수록 좁아질 것이다. 대체 자신들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민노총은 자문하기 바란다.
2023-11-1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