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치 선물 받은 英 찰스 3세… “머리 터질까” 농담도

김치 선물 받은 英 찰스 3세… “머리 터질까” 농담도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10 02:33
업데이트 2023-11-10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문 앞두고
런던 한인타운 찾아 韓문화 익혀
“K팝 인기요인 무엇인지” 질문도

이미지 확대
8일(현지시간) 런던 남서부 뉴몰든 한인타운을 방문한 영국 찰스 3세(왼쪽) 국왕이 김치 선물을 받고 있다. 찰스 3세가 환경보호에 신경 쓰는 점을 감안해 김치와 김치 요리책은 보자기로 포장했다. 뉴몰든 로이터 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런던 남서부 뉴몰든 한인타운을 방문한 영국 찰스 3세(왼쪽) 국왕이 김치 선물을 받고 있다. 찰스 3세가 환경보호에 신경 쓰는 점을 감안해 김치와 김치 요리책은 보자기로 포장했다.
뉴몰든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 찰스 3세 국왕이 8일(현지시간) 런던 뉴몰든 한인타운을 방문해 김치를 선물받고선 “(매워서) 머리가 터질까? (머리카락이) 남아 있을까?”라며 농담을 던졌다.

찰스 3세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앞두고 유럽 최대 한인타운으로 불리는 이곳을 둘러보며 한국 문화를 접했다. 오는 14일 75세 생일을 앞둔 찰스 3세에게는 김치와 김치 요리책도 선물로 준비됐다.

김치를 건넨 한영문화교류(KBCE) 설립자 장정은씨는 “식성에 맞춰 고춧가루를 절반만 넣고 새우젓과 마늘은 끓여 냄새를 줄였다”며 “한입씩 먹을 분량으로 잘라 미나리로 묶었다”고 설명했다. 찰스 3세는 매운 음식을 즐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여철 주영 한국대사는 “국왕이 김치 선물을 받고 ‘배추로 만든 것이죠’라고 물어 ‘발효된 것’이라고 답했더니 어떤 맛일지 궁금해하는 표정이었다”고 소개했다.

김치 요리책은 뉴몰든 지역에서 전해지는 한국, 북한, 중국 옌벤의 비법을 모은 것으로 KBCE가 영국복권기금 지원으로 제작했다. 찰스 3세가 환경보호에 민감해 보자기로 포장했다. 뉴몰든 감리교회에서 찰스 3세는 이정희 재영탈북민총연합회 회장과 영국 의회의 북한 관련 초당파 모임에서 일하는 티모시 조에게 북한에서 탈출해 정착하기까지의 이야기를 자세히 물으며 관심을 드러냈다. 교회 안에서 K팝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을 들으며 “K팝 인기 요인이 뭐냐”고도 물었다고 무용가 이성효씨는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2023-11-10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