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도 1000주” 신원식, 국회서 ‘2차전지 주식’ 카톡 논란

“매도 1000주” 신원식, 국회서 ‘2차전지 주식’ 카톡 논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11-08 11:09
업데이트 2023-11-08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장관 국회 본회의장 포착
예결위서 주식거래 논란에 해명
“회의 전 주고받은 메시지 확인”

이미지 확대
국방위 전체회의 참석한 신원식 장관
국방위 전체회의 참석한 신원식 장관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11.8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국방부 장관
답변하는 국방부 장관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3.11.7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본인과 배우자의 주식거래 관련 문자를 확인하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며 논란이 일었다.

앞서 뉴스핌은 신 장관이 오늘 오후 3시 37분쯤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주식 관련 메시지를 확인하고 있는 사진 기사를 보도했다.

신 장관은 “솔루스만 매도 1000주 24250원 사모님 767주 24250원”이란 메시지를 받은 뒤 “네. 장 마감 후 어제처럼 총액 보내주세요”라고 답장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찍혔다. 문자에 나오는 ‘솔루스’는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 ‘솔루스첨단소재’로 추정되는데, 2차 전지 소재를 만드는 곳이다.

문자에 따르면 신 장관과 배우자의 오늘 하루 주식 매도 규모는 4200여만원일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기업 주가는 정부여당 정책에 따라 공매도 한시적 금지가 시작된 지난 6일, 2만 4250원까지 뛰었다가 오늘은 2만 3500원으로 하락했다.

국방부 대변인실은 신원식 장관이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 중 주식 거래를 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국방부는 “모 증권사의 위탁 대리자가 주식 거래 결과를 문자로 보내온 것”이라며 “해당 문자는 오늘 아침 9시 35분에 수신하고 9시 45분에 답신한 것으로, 예결위 전체회의가 시작되기 전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 예결위에서 직접 주식 거래를 한 것이 아니며, 많은 문자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당 문자를 재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사 앞두고 다 매도하라고 한 것”
김수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신 장관이) 예결위 회의에 참석하고 심사받는 과정에서 주식 거래를 하는 내용이 언론에 포착돼 국민적 관심사가 되고 있다”면서 “위원장이 양당 간사와 협의해서 이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 위원장의 단호한 조치를 기대한다”고 요구했다.

신 장관은 주식 거래 사실을 부인했지만 서삼석 위원장은 잠시 정회를 선포했다. 예결위가 재개되자 신 장관은 “불편하게 해드려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오전 9시 35분에 주식 위탁 대리인인 모 증권 직원이 제가 갖고 있는 주식 소량이 있는데 돈이 좀 필요해서 전량매도하라고 해 분할매도하는 과정에서 주식 얼마치를 매도했다고 문자를 보냈다”고 해명했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그냥 다른 문자를 보다가 이렇게 이걸 봤다는 건 조금 납득은 안 된다”면서도 “장관이 주식을 매도한 그 시점이 공매도 금지로 인한 폭등 시점”이라고 추궁했다. 이에 신 장관은 “1년 정도 보유했던 주식들인데 제가 11월 11일에 이사를 한다. 그래서 이번 주에 다 매도하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장관은 신동근 민주당 의원이 매도한 종목의 수익률을 묻자 “마이너스 50%”라고 답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