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물중개 시장까지 손 뻗친 카카오…“택시업계 꼴 날라” 기사들 전전긍긍

화물중개 시장까지 손 뻗친 카카오…“택시업계 꼴 날라” 기사들 전전긍긍

강동용 기자
강동용 기자
입력 2023-11-07 18:17
업데이트 2023-11-08 0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 T트럭커’ 배차 테스트 시작
택시·퀵·대리 이어 시장교란 우려
“일감 주다가 추후 수수료 뗄 수도”

이미지 확대
한 화물차 기사가 자신의 컨테이너 화물차에 요소수를 넣고 있다. 2023.09.27. 뉴시스
한 화물차 기사가 자신의 컨테이너 화물차에 요소수를 넣고 있다. 2023.09.27. 뉴시스
“카카오트럭의 영향력이 커지면 결국 택시업계처럼 화물차 기사들도 카카오만 바라보고 움직이게 되지 않을까요.”

화물차 기사 김모(47)씨는 7일 “택시업계의 일이 남의 일 같지 않다”며 이렇게 토로했다. 업계 진출 초기에는 수수료를 받지 않다가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인 이후 수수료 등으로 이익을 챙겨 온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근 화물운송 시장에까지 진출하면서 화물차 기사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화물 중개 서비스인 ‘카카오T트럭커’는 지난달부터 배차 테스트를 시작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정식 출시 이후에도 월 회비나 배차 수수료는 없다”고 밝혔지만, 화물차 기사들은 동료들에게 카카오에 가입하지 말 것을 독려하는 분위기다. 처음엔 수수료 없이 일감을 주다 이후 서비스 유료화나 수수료 부과 등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빈번해서다.

화물차 기사 서모(33)씨는 “거대 기업이 진출하면서 화물업계의 시장가가 더 낮아져 인건비도 남기지 못하는 구조가 될까 걱정된다”며 “지금은 없는 수수료가 언제 생길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25t 트럭을 모는 한상혁(40)씨는 “이미 운송업체에서 수수료를 떼가기 때문에 카카오에서 별도로 중개 수수료를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택시나 대리기사들을 보면 불안한 마음이 크다”고 했다.

화물업계가 술렁이는 것은 이미 택시, 대리기사, 퀵서비스 등에서 논란이 발생하고 있어서다. 2021년 카카오모빌리티가 진출한 퀵서비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가 진출하면서 출혈경쟁이 이어졌고 운임 가격 최저선이 무너졌다”며 “이렇게 주문을 카카오가 가져가면서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 그 이후 금액을 다시 올리면서 이익을 내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고객이 낸 돈을 퀵서비스 기사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어떻게 배분하는지 공개하지 않는 ‘깜깜이 수수료’도 문제로 지적된다. 12년째 퀵서비스 기사로 일하는 류모(45)씨는 “퀵서비스 기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중개 앱이 24% 정도의 수수료를 가져가지만 카카오는 어느 정도나 챙기는지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모빌리티는 “콜 수요에 따라 탄력 요금제를 운용하지만 시장가보다 낮은 23% 이내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동용 기자
2023-11-0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