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수성가한 미국 여성으로 최고 부자 데이팅 앱 범블 CEO 물러난다

자수성가한 미국 여성으로 최고 부자 데이팅 앱 범블 CEO 물러난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07 12:06
업데이트 2023-11-07 1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데이팅 앱 범블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휘트니 울프 허드. AFP 자료사진
미국 데이팅 앱 범블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휘트니 울프 허드.
AFP 자료사진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는 지난 5월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자수성가 여성으로 유명 데이트 앱(어플리케이션) 범블(Bumble)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휘트니 울프 허드(34)를 선정했다. 그의 재산은 5억 1000만 달러(약 6625억원)로 추산했다.

그런데 그녀가 내년 1월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회사 측이 6일(현지시간) 밝혔다. 스물 다섯 살인 2014년에 안전한 온라인 데이트 공간을 지향하며 범블을 창업한 지 10년 만이다.

범블은 여성이 먼저 말을 걸 때 데이트 상대와 대화를 시작하도록 설계된 앱이다.

울프 허드는 범블을 창업하기 전, 라이벌 업체인 틴더의 창립 멤버 가운데 한 명이었다. 한때 사귀었던 임원과 갈등을 빚고 헤어졌다가 성희롱 소송을 제기했고, 틴더의 모기업인 매치 그룹은 제소 내용을 부인하다가 나중에 100만 달러를 주고 소송을 끝내기로 합의했다.

범블을 창업한 해, 주가는 수직 상승했다. 여성이 남성 짝을 고를 때는 먼저 말을 걸도록 한 것은 물론, 동성끼리 짝을 구할 때는 어느 쪽이든 먼저 말을 걸 수 있도록 한 것 등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주당 75달러까지 올라 자산 가치도 폭등했다. 2021년 2월 범블을 기업공개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나이 어린 자수성가 여성 억만장자로 뽑히는 영예를 누렸다.

최근 들어선 다른 이의 신체를 모욕하는 이용자를 차단하거나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개인 채팅 창에서 나체 사진을 걸러내거나, 이용자 스스로 원치 않는 사진을 차단하도록 하는 등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3일 주가는 주당 12.77달러까지 빠졌다. 9년 만에 80% 가까이 떨어진 것이다. 사실 범블 뿐만 아니라 틴더와 힌지를 소유한 매치 그룹도 같은 기간 상당한 폭의 주가 폭락을 감수했다.

울프 허드는 그럼에도 “미래에 대해 믿기지 않을 만큼 낙관한다”며 “오늘날 범블의 잠재력은 이전보다 훨씬 크다는 점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존스는 관련 소식을 가장 먼저 보도한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를 통해 AI 기술을 범블의 상품과 결합하는 혁신을 선호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AI는 사람들이 올바른 사람, 올바른 친구, 올바른 커뮤니티를 찾아내는 데 있어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