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조국 ‘총선 출마’ 시사에 내놓은 반응

한동훈, 조국 ‘총선 출마’ 시사에 내놓은 반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11-07 11:04
업데이트 2023-11-07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총선 역할론’에 대해 “제 대답은 같다”라며 언급을 아꼈다. 한 장관은 앞서 비슷한 질문을 받을 때마다 “제 임무를 다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거듭해왔다.

한 장관은 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의 장관 탄핵 움직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말로만 겁박하지 말고 하려면 하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국민들은 민주당이 도대체 어떤 사유로 저를 탄핵하겠다는 건지는 모를 것 같다. 반대로 민주당이 도대체 왜 저에게 자꾸 이러는지는 아들 아실 것 같다”면서 “전 세계 민주국가 정당 중 대한민국의 민주당처럼 습관적, 상습적으로 탄핵을 남발하는 정당은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탄핵은 헌법이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보장해둔 대단히 극단적인 제도가 아니냐”면서 “이렇게 장난하듯이 말할 수 있는 건지 같이 한번 이야기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지난 1년 반 동안 쉬지 않고 저에 대한 탄핵을 이야기해왔다”며 “그때마다 저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주권자 국민을 위해 할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말로만 겁박하지 말고 하려면 하라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한 장관은 “저는 대한민국 헌법과 민주주의와 주권자 국민을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김건희 여사 특검법’,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등 특검 추진에 대해 한 장관은 “특별검사 제도가 어떤 특정인을 방어하기 위한 맞불 놓기 수단으로 쓰여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대장동 의혹 등으로 재판을 받는 이재명 대표를 보호하기 위해 정치적 목적으로 특검을 추진한다는 것이 한 장관의 주장인 것으로 해석된다.

한 장관은 민주당이 법무부의 마약 수사 관련 특수활동비 예산을 전액 삭감하려 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국민들이 특활비가 2억 7500만원밖에 안 된다고 해서 놀랄 것 같고, 2억 7500만원밖에 안 되는 수사비를 민주당이 전액 깎겠다고 하는 것에 놀랄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마약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국가의 중요한 임무”라며 “그 임무를 다하는 것에 민주당이 왜 이렇게 반대 방향의 방해를 일관되게 계속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총선 출마를 시사한 데 대해서는 “대한민국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라고 짧게 답변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전날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총선에 출마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지금 재판을 받고 있는데 최대한 법률적으로 해명하고 소명하기 위해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안 받아들여진다면 비법률적 방식으로 저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을 찾아야 하지 않냐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장관 자신의 총선 역할론과 국민의힘 입당 계획을 묻는 질문엔 “늘 할 수 있는 질문이지만, 역시 제 대답은 같다”고 답했다.

한 장관은 그동안 총선 출마 질문을 여러 차례 받을 때마다 “제 대답은 같다”라는 답변을 반복해왔다. 지난 7월에 한 장관은 같은 질문에 대해 “법무부 장관으로서 제가 할 일을 더 열심히 선의를 가지고 할 수 있도록 그냥 하루하루 노력하겠다”면서 “법무부 장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제가 뭘 하고 싶고, 뭘 해야 한다는 것이 뭐가 중요하겠느냐”고 말한 바 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