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 다녀오니 주변에서 ‘빈대 무섭다’며 경계”…건조기·스팀청소기 찾는 사람들

“해외 다녀오니 주변에서 ‘빈대 무섭다’며 경계”…건조기·스팀청소기 찾는 사람들

강동용 기자
강동용, 김주연 기자
입력 2023-11-06 17:01
업데이트 2023-11-06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빈대주의’
‘빈대주의’ 5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쪽방상담소 입구에 ‘빈대주의’라는 문구와 함께 방제방법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연합뉴스
“부모님이 ‘빈대가 있을지 모르니 조심해야 한다’면서 현관에서 제 몸에 살충제를 뿌리려고 해서 당황했어요.”

최근 열흘 넘게 미국으로 출장을 다녀온 직장인 윤모(27)씨는 한숨을 내쉬며 이렇게 말했다. 윤씨는 “부모님께는 ‘빈대에 물린 곳이 없으니 괜찮다’고 했지만 최대한 대비하는 게 낫다”면서 “집에 들어가기 전 캐리어를 한번 털고, 옷도 세탁해 건조기를 돌렸다”고 덧붙였다.

최근 전국 곳곳에서 빈대가 확산할 수 있다는 공포감이 번지면서 ‘셀프 방역’을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빈대가 고온에 취약하다고 알려진 만큼 건조기를 사용하거나 스팀청소기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빈대는 감염병을 옮기지 않는다지만 방제가 쉽지 않다 보니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 이용도 꺼리는 분위기다.

직장인 민모(32)씨는 “빈대 걱정 때문에 건조기를 사야 하나 고민하는 친구들이 많다”면서 “얼마 전 빨래방에 갔더니 평소보다 이용객이 늘어서 오래 기다려야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대비를 하겠지만 천 소재로 된 의자가 대부분인 영화관이나 사우나 같은 곳은 당분간 가지 않으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최모(33)씨도 “평소 벌레가 집에 들어올까 걱정돼 택배 박스는 최대한 집 안으로 들이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빈대 때문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해외 직구를 하거나 서적 등 중고 물품을 사기도 조심스럽다”면서 “숙소에서 빈대에 물릴 수 있어 계획하던 유럽 여행도 미뤘다”고 전했다. 최씨는 스팀청소기 구입도 고민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빈대가 번질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다만 빈대에 오염된 장소를 방문했다면 오랜 시간 스팀 고열을 가하는 물리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가열 연막이나 훈증으로는 빈대가 바람에 오히려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 진공청소기로 오염된 장소를 청소하고 청소기로 빨아들인 오염물은 봉투에 밀봉해 폐기해야 한다.
강동용·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