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대선 이대로면 트럼프 ‘완승’…경합주에서 바이든에 ‘5승1패’

美 대선 이대로면 트럼프 ‘완승’…경합주에서 바이든에 ‘5승1패’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1-06 09:53
업데이트 2023-11-06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YT, 가상 양자대결 조사 결과 발표
“트럼프 선거인단 300명 확보 가능”
CBS 여론조사서도 3% 포인트 앞서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이들의 가상 양자대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완승을 거뒀다. 서울신문 DB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이들의 가상 양자대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완승을 거뒀다. 서울신문 DB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재선가도에 ‘빨간 불’이 켜졌다. 미국 대선이 정확히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내년 대통령 선거의 향배를 가를 6개 경합 지역 여론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을 여유 있게 따돌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국 단위 여론조사에서도 바이든 대통령보다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11월 3일까지 6개주 3662명 유권자에게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양자 대결에서 누구를 지지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48%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바이든 대통령에게 투표하겠다고 답한 유권자는 44%였다.

지역별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네바다(52%)와 조지아(49%),애리조나(49%),미시간(48%),펜실베이니아(48%) 등 5곳에서 승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위스콘신에서만 트럼프 전 대통령을 47%대 45%로 겨우 앞섰다.

이 같은 분위기가 대선까지 이어지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선에 필요한 선거인단 270명보다 훨씬 많은 300명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NYT의 분석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모든 분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나쁜 평가를 받았다.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두 후보 가운데 누구의 경제 정책이 더 믿을만한가’라는 질문에 6개 경합주 유권자 59%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바이든 대통령이라고 답한 유권자는 37%에 불과했다.

최대 외교 현안이 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에 대해서도 유권자 50%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문제를 더 잘 해결할 것’이라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을 선택한 유권자는 39%였다.

80세인 바이든 대통령의 나이가 최대 걸림돌이라는 사실도 재확인됐다. ‘대통령으로서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에 나이가 너무 많다’는 의견에 71%가 동의했다.

NYT는 이번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6개 경합 주 가운데 백인 비율이 가장 높은 위스콘신에서만 앞섰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진통적 민주당 지지층인 유색인종 유권자들의 지지를 기대하지만,실제로는 이들도 바이든 대통령에게 등을 돌렸다는 것이다.

CBS방송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263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양자 가상 대결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51%)이 바이든 대통령(48%)보다 3% 포인트(오차범위 ±3.3%포인트) 높은 지지를 받았다. CBS는 “지난 9월보다 지지율 격차가 더 벌어졌다”며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안정적으로 선거인단을 확보해 승리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미국 대선의 핵심 변수인 경제 문제와 관련,바이든 대통령이 재선되면 가정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는 답변은 18%에 그쳤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45%를 기록했다.

대외 정책과 관련해서 응답자의 49%가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하면 미국이 전쟁 상태에 있을 가능성이 커진다’고 답했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하면 미국이 전쟁 상태에 있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응답은 39%에 그쳤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