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中견제 위해 동남아에 러브콜…필리핀·말레이시아와 “안보협력”

日, 中견제 위해 동남아에 러브콜…필리핀·말레이시아와 “안보협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1-06 01:02
업데이트 2023-11-06 0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시다 순방… “방위장비 등 지원”
연안 레이더 5기 필리핀에 제공
새달엔 아세안과 특별 정상회의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도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도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3~5일 필리핀과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정상회담을 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이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해 동남아 국가들과의 연대를 모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5일 일본 외무성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안와르 이브라힘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정부 안전보장 능력강화지원’(OSA) 제도를 실시하는 것을 협의했다. OSA는 비군사 분야로 한정된 기존 공적개발원조(ODA)와 달리 방위장비 지원에 초점을 맞춘 제도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3일 필리핀을 방문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과 회담하고 OSA 협약에 따라 필리핀에 6억엔(약 54억원) 상당의 연안 감시 레이더 5기를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일본은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외에도 다음달 16~18일 ‘일·아세안 특별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동남아 국가에 공을 들이고 있다. 교도통신은 “중국이 패권주의적 행동을 강화하는 남중국해 정세를 염두에 두고 해양안전보장 분야에서 협력을 확인하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무력충돌 등에 대응하기 바빠 동남아 국가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기 때문에 일본이 미국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는 게 일본 정부의 입장이다. 일본이 동남아를 포섭하는 수단으로 OSA를 내세운 데 요미우리신문은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는 국가들과 함께 ‘중국 포위망’을 형성하는 게 목표”라며 “올해는 필리핀과 말레이시아가 대상으로 내년에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OSA에 추가하는 것을 조정 중”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동남아 국가별 사정이 달라 일본의 뜻대로 되는 건 쉽지 않다는 전망도 있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는 중국을 자극하는 것을 피하고 싶어 하고, 캄보디아와 라오스는 안보 및 경제 분야에서 중국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미일과의 연계 강화에는 신중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11-0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