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주시 내년 예산 신규시책 78건 발굴

나주시 내년 예산 신규시책 78건 발굴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3-11-05 13:22
업데이트 2023-11-05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주시, 2024년도 신규시책보고회 개최
국·도비 보조사업 제외 순수 시책 위주 우수시책 선정
수목 기부제 접목 ‘영산강 생태정원 조성안’ 주목받아

이미지 확대
나주시가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내년 신규시책 보고회 가졌다. 나주시 제공
나주시가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내년 신규시책 보고회 가졌다.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가 영산강 생태정원을 조성하기 위해 내년부터 나무를 기증받기로 했다. 또 ‘디지털 노마드족’을 위한 숙박시설과 공유오피스텔을 지어 관광객을 유치할 방침이다.

나주시는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내년도 신규 시책 보고회를 열고 이같은 사업을 비롯, 모두 78건을 발굴했다고 5일 밝혔다.

신규 시책 보고회는 올 한 해 시책 전반을 분석한 뒤 시민이 더 체감할 수 있고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새로운 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해마다 열고 있다.

이번 보고회는 내년에 세수입이 크게 줄고 부동산 시장이 악화한 점, 고물가에 따른 재정 감소에 대응해 예산이 들어가지 않거나 적은 예산으로 할 수 있는 시책을 발굴하는데 중점을 뒀다.

신규 시책은 나주시 부담액이 50%에서 많게는 70%나 되는 국·도비 매칭 보조 사업을 제외하고 순수 시책과 이미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확연히 구분했다.

또 창의적이고 행정관행을 개선하며 시민 생활 불편을 해소하는 시책을 두루 포함했다.

윤병태 시장이 보고회를 주재하고 총 78건 중 부서별 자체 평가를 통해 59건의 시책을 발표, 공유했다.

이 가운데 ‘영산강 생태정원’을 조성하는데 시작 단계에서 개인과 단체로부터 나무를 기증받는 ‘국가정원 수목기부제 운영’ 시책을 추진하기로 해 주목받았다.

‘체류형 관광객 유치 위한 워케이션 지원’ 사업도 눈길을 끌었다. 이 사업은 ‘디지털 노마드족’을 타깃으로 삼아 숙박시설, 공유오피스를 갖춘 시설에 관광객을 유치하는 시책이다.

각종 공공시설물을 설치할 때 설계단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공공디자인클리닉 서비스’, 도로변 빗물받이 옆 경계석에 위치 표지판을 설치, 집중호우 때 빗물받이를 신속하게 식별해 이물질을 제거하는 ‘도로변 빗물받이 위치 표지판 설치’ 등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시책도 보고됐다.

나주시는 보고된 시책 가운데 예산 대비 효율성과 시민 체감성, 창의성, 실현 가능성을 평가해 우선순위를 정한 뒤 내년 본 예산에 반영, 추진하기로 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다양한 행정 수요에 대응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들이 많이 발굴돼 내년이 기대된다”며 “발굴된 시책은 더 면밀한 검토를 통해 수정 보완, 민선 8기 선도시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주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