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주 만에 입 연 헤즈볼라 지도자…CNN “전쟁의 북소리 안 울려” 서방 안도

4주 만에 입 연 헤즈볼라 지도자…CNN “전쟁의 북소리 안 울려” 서방 안도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04 04:09
업데이트 2023-11-04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최고지도자 “미국 지원 없으면 이스라엘 며칠 내 침묵”

이미지 확대
레바논의 친이란 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 지도자 사이예드 하산 나스랄라가 3일(현지시간) 전사자 추모행사에 중계된 동영상 연설을 통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무력충돌에 대해 첫 대중연설을 하고 있다. 알마나(Al Manar) TV 화상 캡처 AP 연합뉴스
레바논의 친이란 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 지도자 사이예드 하산 나스랄라가 3일(현지시간) 전사자 추모행사에 중계된 동영상 연설을 통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무력충돌에 대해 첫 대중연설을 하고 있다.
알마나(Al Manar) TV 화상 캡처 AP 연합뉴스
레바논의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를 이끄는 하산 나스랄라 사무총장이 3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에 대한 입장을 처음 공개적으로 밝혔는데 뜻밖에도 상당히 온건한 내용이어서 서방 각국이 안도하고 있다.

그는 베이루트의 전사자 추모 행사에 동영상 연설을 통해 “모든 선택지가 고려 대상”이라며 이스라엘과 전면전 가능성도 언급했다. 하지만 “일차적 목표”는 가자지구에서 휴전을 달성하는 것이라면서 즉각 확전에 선을 긋고 이스라엘과 미국에 공을 넘겼다.

미국 CNN 방송은 팔레스타인 유혈 사태에 책임이 있는 미국이 적대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그의 언급에 주목, “강경 발언에도 전쟁의 북소리를 울리지는 않았다”고 평가했다. CNN은 “몇 주 동안 숙고한 끝에 자신의 강력한 준군사조직이 이스라엘과 전쟁에서 잃을 것이 너무 많다는 결론을 내렸을 수 있다”며 “더 큰 규모의 지역 분쟁을 우려하고 그에게 싸움에 뛰어들지 말라고 경고해온 이스라엘의 서방 동맹들은 안도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나스랄라는 약 90분간 연설의 상당 부분을 미국에 대해 언급하는 데 할애했다. 미국은 헤즈볼라 등 하마스 우호세력의 본격 참전을 억지하기 위해 이스라엘 인근에 2개 항모전단을 배치한 상태다.

나스랄라는 “미국이 먼저 시작한 만큼 가자지구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끝낼 수 있는 것은 오직 미국”이라며 이스라엘을 통제해 줄 것을 미국에 요구했다. 이런 언급은 당장 그의 계획에 더 광범위한 분쟁이 포함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짚었다.

헤즈볼라는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시작한 이튿날인 지난달 8일부터 국경지대에서 이스라엘군과 교전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나스랄라는 하마스의 기습이 동맹들에게도 놀라운 일이었고, 기습 결정을 내린 건 ”100% 팔레스타인인“이라고 주장했다.

영국 BBC 방송은 “공격의 배후에 이란이 있다는 일각의 의혹에 거리를 둔 것”이라며 “나스랄라는 레바논에서 이스라엘과의 또 다른 전쟁에 대한 욕구가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논평했다.

개전 이후 한 달 가까이 침묵을 지켜온 나스랄라의 이날 연설은 이란을 비롯한 중동 일부 지역에 생중계됐다. 헤즈볼라에 전쟁을 촉구해온 일부 지지자들은 실망하는 기색도 보였다. 요르단강 서안지구 라말라의 한 카페에서 연설을 지켜본 아부 모우사는 WP에 “연설에서 많은 걸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란 수도 테헤란 도심의 한 광장에 3일(현지시간) 모인 팔레스타인 지지 집회 참석자들이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 지도자인 사이예드 하산 나스랄라가 베이루트에서 대중 연설에 나선 동영상 중계를 보고 있다. 테헤란 AP 연합뉴스
이란 수도 테헤란 도심의 한 광장에 3일(현지시간) 모인 팔레스타인 지지 집회 참석자들이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 지도자인 사이예드 하산 나스랄라가 베이루트에서 대중 연설에 나선 동영상 중계를 보고 있다.
테헤란 AP 연합뉴스
앞서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는 “미국의 지원이 없으면 이스라엘은 며칠 안에 침묵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군사작전을 계속하며 “무력하고 혼란에 빠지고 있다”면서 이렇게 적었다. 그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붙잡힌 인질들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인질이 억류됐을지 모를 장소를 폭격하는 이스라엘을 두고 “국민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란 최고지도자의 입장 표명은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시오니스트(유대민족주의) 정권의 범죄가 레드라인을 넘었다”, “이것이 모두를 행동하게 만들 수도 있다”라며 이스라엘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지 나흘 만에 나온 것이다.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지난 1일 테헤란에서 학생들에게 연설하며 이슬람 국가들이 이스라엘에 석유와 식량 수출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란은 이스라엘과 무력충돌 중인 하마스를 비롯해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 예멘 반군 후티,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 등 무장세력을 지원하며 반미·반이스라엘을 내건 ‘저항의 축’을 구축하고 있다.

헤즈볼라는 친이란 무장세력 가운데 가장 강한 군사력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국 등 서방은 현재 국경지대에서 이스라엘과 제한적으로 교전 중인 헤즈볼라의 본격 참전을 우려하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