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첨단 기술로 무장한 음식… ‘미래의 식탁’은 더 건강할까

첨단 기술로 무장한 음식… ‘미래의 식탁’은 더 건강할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11-03 00:34
업데이트 2023-11-03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음식의 미래
라리사 짐버로프 지음/제효영 옮김
갈라파고스/352쪽/1만 8500원

이미지 확대
인류 역사상 음식은 굉장히 오랫동안 경험의 영역이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란 말처럼 정확히 어떤 성분이 무슨 효과를 발휘하는지 모른 채 경험적으로 지식이 전수됐고 사람들은 그에 기반해 음식을 소비해 왔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인류의 오랜 지식에 현미경을 들이댔다. 아침 사과가 금인 이유가 식이섬유인 펙틴이 배변 활동을 돕기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진 것처럼 식품마다 어떤 영양 성분이 있고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세세한 정보가 넘쳐난다. 요즘은 더 나아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만든 가공식품과 대체식품들까지 대거 등장하고 있다.

‘음식의 미래’는 각종 첨단 기술이 도입된 음식 산업의 현주소를 살핀 책이다. 어린 나이에 진단받은 제1형 당뇨병 때문에 일찌감치 음식 성분을 따졌고 야후 등 미국 샌프란시스코 기술업계에서 10년 이상 근무했던 저자가 자신의 병력과 이력을 바탕으로 첨단 식품산업을 깊이 있게 들여다봤다.

20세기 전반에 걸쳐 식품의 생산지가 농장에서 공장으로 바뀌면서 음식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진짜와 맛이 유사한 것들이 생산되는가 하면 기존 식재료 하나에 들어 있는 영양 성분의 몇 배가 들어간 효율적인 식품들이 만들어지곤 한다.

그러나 아무리 과학과 기술의 힘을 입었다고 해도 과연 이게 좋은 음식인지는 함부로 예단할 수 없다. 저자는 “태초부터 지금까지 정교하게 조정되며 발달한 생태계를 버려도 될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새로운 결과물을 식품으로 섭취할 때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이 발생하는지” 신중하게 묻는다.

저자는 또 가공 수준이 높은 음식일수록 우리 몸의 혈당 부하를 높이는 등의 문제는 물론 고도로 가공된 식품을 생산함으로써 야기되는 환경 비용과 식품 불평등 문제도 짚는다. 인구 증가와 식량 위기, 기후 위기에 대응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을 내세우지만 실상은 더 ‘유해한 식탁’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날카롭다. 각종 영양제와 단백질 보충제 등 농산물이 아닌 공산물을 가까이하는 사람이라면 “먹기 전에 꼭 생각했으면 한다”는 저자의 권고를 깊이 새길 만하다.
류재민 기자
2023-11-03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