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 “북한, 러시아에 단거리 탄도미사일도 지원 가능성”

군 “북한, 러시아에 단거리 탄도미사일도 지원 가능성”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11-02 17:44
업데이트 2023-11-02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 말고도 단거리탄도미사일과 휴대용 대공미사일까지도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북한이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지금까지 함경북도 나진항을 통해 2000개가 넘는 컨테이너를 러시아로 보낸 것으로 2일 파악했다. 이를 포탄으로 추산하면 122㎜ 방사포탄 기준 20만발 이상, 152㎜ 포탄 기준 100만발이 넘는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도 러시아에 지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이 북러 무기거래 동향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를 내놓은 건 처음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북러 무기거래 정황은 지난해 중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9월 12~17일 러시아를 방문한 전후로 급격히 활발해졌다. 군 관계자는 “지난 8∼9월 주1회 북러 간 선박이 운항하는 정황이 식별됐다면 10월 이후로는 주2회 이상 오갈 정도로 운항 주기가 단축됐다”며 “탄약 저장시설에서도 특이징후가 있다”고 전했다.

컨테이너 2000개 분량에 해당하는 포탄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2개월 이상 사용할 수 있는 분량이다. 이렇게 많은 무기를 수출하면 북한 자체의 전투 대비 태세가 흔들리지 않겠느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우리가 추산해보니 (전투 대비에) 큰 문제는 없다고 볼 수 있다”고 답했다.

북한이 무기 지원 대신 러시아에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가장 먼저 거론되는 것은 군사정찰위성 기술 지원이다. 북한은 지난 5월과 8월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바 있다. 이 밖에 핵 관련 기술 이전과 협력, 전투기 또는 관련 부품 지원, 방공시스템 지원 등이 꼽힌다. 이 관계자는 “정권의 안정을 도모하고 겨울을 나기 위해 식량과 유류 등을 우선 지원받고 향후 군사기술 이전과 재래식 전력 현대화 지원, 연합훈련 등을 추가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美 위성이 포착한 나진항에 쌓여 있는 컨테이너
美 위성이 포착한 나진항에 쌓여 있는 컨테이너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북한이 러시아에 컨테이너 1000개 이상 분량의 군사장비와 탄약을 인도했다고 밝혔다. NSC는 러시아 선박이 북한 나진항에서 컨테이너를 선적하는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워싱턴 연합뉴스·미국 정부 제공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