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교육 혁신 지역이 주도…중앙 권한 지역으로 이전”

尹 “교육 혁신 지역이 주도…중앙 권한 지역으로 이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11-02 16:20
업데이트 2023-11-02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방자치·균형발전의 날 기념식 참석
“지역 교육 혁신, 적극 지원할것
…지방 이전 수도권기업에 파격 지원”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지방시대 엑스포 및 지방자치·균형발전의 날 기념식 참석
윤석열 대통령, 지방시대 엑스포 및 지방자치·균형발전의 날 기념식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전 유성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지방시대 엑스포 및 지방자치·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에 입장하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우리나라 어느 지역에서든 다양성과 개방성이 존중되는 교육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낼 수 있어야 한다”며 “이러한 교육 혁신은 바로 지역이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전에서 개최한 제1회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식 기념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중앙정부는 쥐고 있는 권한을 지역으로 이전시키고, 지역의 교육 혁신을 뒤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이 유치할 기업의 직원과 인재들, 그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확실하게 보장하기 위해 정부는 지역 필수의료 체계를 정립하고, 지역 의료 혁신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나아가 수도권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파격적인 세제 지원과 규제 특례를 제공해 지역의 기업 유치를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과 함께 지방시대위원회는 제1차 지방시대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지방시대종합계획은 기존의 지방분권 5개년 계획과 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처음으로 통합 수립한 것으로, 지난달 30일 국무회의 심의를 거쳤다.

윤 대통령은 “열심히 뛰는 곳일수록 발전하는 것인 만큼 지역도 서로 더 잘 살기 위해 뛰고 경쟁해야 한다”며 “지역이 발전하고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 그 합이 바로 국가의 발전과 경쟁력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역사회 모두가 힘을 합쳐 열심히 뛰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 앞서 전날부터 사흘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전시장도 둘러봤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