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아시아나 이사회 ‘화물 사업 분리 매각’ 가결…합병 9부 능선 넘었다

[속보] 아시아나 이사회 ‘화물 사업 분리 매각’ 가결…합병 9부 능선 넘었다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11-02 13:20
업데이트 2023-11-02 1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시아나항공.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안에 동의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2일 서울 모처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제출할 대한항공의 시정조치안에 대해 동의하는 안건을 표결 끝에 가결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30일 이를 논의하기 위해 이사회를 열었지만, 격론 끝에 표결을 치르지 못하고 정회했다가 이날 다시 이사회를 속개했다. 사내이사인 진광호 아시아나항공 전무가 최근 사임하면서 5명으로 진행된 이사회에서 화물사업 매각안에 대해 과반인 3명이 찬성했고 반대는 1명, 나머지 1명은 기권했다.

시정조치안에는 우선 기업결합을 한 뒤 내년 중 화물사업을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등 다른 항공사에 매각해 경쟁 제한 우려를 줄이겠다는 제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화물사업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의 큰 변수가 아니었지만 필수 승인국인 EU가 합병 시 화물 점유율 문제를 지적하면서 주요 변수로 부상했다.

히지만 진통 끝에 이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이 이사회 문턱을 넘으면서 합병 문제를 3년 넘게 끌어온 대한항공도 한시름 놓게 됐다. 항공업계에서는 이번 이사회 결정으로 독과점 규제가 깐깐한 EU 집행위의 심사 통과 가능성이 커지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이 ‘9부 능선’을 넘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유럽 노선의 화물 점유율은 대한항공 40.3%, 아시아나항공 19%로 나타났다. 미주 노선은 대한항공 50.2%, 아시아나항공 23.2%였다. 국내 일부 저비용항공사(LCC)도 화물 사업을 하고 있지만, 점유율은 1%도 되지 않는다.

한편, 분리 매각안이 가결됨에 따라 대한항공은 이날 EC에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 파리·프랑크푸르트·로마·바르셀로나 여객 노선의 슬롯을 티웨이항공에 양도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시정조치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의 시정 조치안을 받은 EC는 이르면 내년 1월 초 양사 합병을 승인할 것으로 보인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