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가자 난민촌 공습… 외국인·환자 500명 이집트로 첫 탈출

이스라엘, 가자 난민촌 공습… 외국인·환자 500명 이집트로 첫 탈출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01 23:55
업데이트 2023-11-01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까맣게 탄 시신 수백구” 의사 증언
병원·학교 등 밀집, 사상자 더 늘 듯
이 “하마스 병력 운용한 땅굴 공격”
하마스 “피란한 어린이·약자 살상”

이중국적자 등 라파로 빠져 나와

이미지 확대
거대한 구덩이로 변한 난민촌
거대한 구덩이로 변한 난민촌 31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쪽 자발리아 난민촌에 이스라엘군이 미사일 공격을 퍼부어 생긴 커다란 구덩이들 사이로 사람들이 생존자 등을 수색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보건부는 이 폭격으로 적어도 50명이 숨지고 150여명이 다쳤다고 집계했고, 하마스 측은 사상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자발리아 로이터 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31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최대 난민촌을 공습해 최소 50명의 사망자가 나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츠하크 헤르초그 이스라엘 대통령이 영국 BBC 인터뷰를 통해 “민간인 사상자를 줄이려고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힌 시점에 일어난 일이라 충격을 더한다.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 난민촌에 7~8기 미사일이 날아들어 커다란 구덩이들이 생겼다. 팔레스타인 보건부는 초기 집계 결과 50명가량 숨지고 150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하마스는 이 공습 여파로 외국인 3명 등 인질 7명이 숨졌다고 주장했다. 하마스 공격이 인질 구출에 도움이 된다는 이스라엘 측 주장의 오류를 드러내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인도네시아가 운영하는 병원에는 흰 천에 싸인 채 바닥에 눕혀진 시신들과 다수의 부상자가 긴 줄을 이뤘다. 병상이 모자라 많은 환자가 바닥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미국 CNN 등은 전했다. 의사 무함마드 알판은 “부상한 피해자와 새까맣게 탄 시신이 수백 구”라며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광경”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해외 여권 소지자와 이중국적자 등이 1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국경검문소가 열리자 이집트로 건너가기 위해 앞다퉈 게이트로 향하고 있다. 환자 90명가량도 치료를 받기 위해 앰뷸런스로 국경을 넘었다. 지난달 7일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무력충돌이 시작된 이후 처음 사람들이 가자지구 밖으로 나왔다. 라파 AFP 연합뉴스
해외 여권 소지자와 이중국적자 등이 1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국경검문소가 열리자 이집트로 건너가기 위해 앞다퉈 게이트로 향하고 있다. 환자 90명가량도 치료를 받기 위해 앰뷸런스로 국경을 넘었다. 지난달 7일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무력충돌이 시작된 이후 처음 사람들이 가자지구 밖으로 나왔다.
라파 AFP 연합뉴스
1948년 문을 연 이곳에는 지난 7월 기준 11만 6011명이 수용돼 있었다. 1.4㎢ 비좁은 공간에 많은 이가 몰려 있던 탓에 이날 공습으로 큰 인명 피해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난민촌 안에 유엔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 시설물이 32곳에 이르며 16개 학교 건물에 26개 학교가 입주해 있었다.

이스라엘군은 난민촌의 민간인 건물을 차지한 하마스 인프라에 타격을 가하려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7일 기습공격을 지휘한 자발리아 여단의 지휘관 이브라힘 비아리를 비롯해 하마스 대원 수십 명을 제거했다고 주장했다. 다니엘 하가리 수석대변인은 하마스의 지하시설이 붕괴하는 바람에 주변 민간인 건물들이 무너진 것이라며 “문제는 하마스가 거기에 땅굴을 만든 것”이라고 책임을 돌렸다.

그러나 하마스는 “우리 지휘관 중 이스라엘의 공습 시간대 자발리아에 있었던 이는 없다”며 “근거 없는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하젬 카셈 대변인은 이스라엘이 하마스 지휘관 사살을 핑계로 난민촌의 어린이와 약자를 살상한 극악무도한 범죄를 정당화하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등 아랍권은 일제히 성명을 내고 이스라엘을 성토했다. 이집트는 성명을 통해 “주거 지역을 표적으로 삼은 비인간적인 행위”로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하마스와의 협상을 중재해 온 카타르도 이스라엘이 중재 노력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스라엘 인권단체 벳셀렘도 자국 군대의 살상 규모가 소름 끼칠 정도라면서 “민간인을 표적으로 하는 것은 항상 금지되며 이스라엘은 이런 공격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도 “국제인권법은 선택적으로 적용될 수 없다”면서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과 함께 가자지구로의 방해받지 않는 인도주의적 접근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가자지구에 발이 묶여 있던 외국인과 이중국적자 등 400명, 환자 90명가량이 남부 라파 국경검문소를 통해 이집트로 빠져나왔다. 무력 충돌 발생 이후 이곳을 통해 인도적 구호물품 등이 들어간 적은 있지만 사람이 가자지구 밖으로 빠져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2023-11-0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