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혁신위, 이준석·홍준표 등 ‘대사면’ 건의… 당사자 반응은?

與 혁신위, 이준석·홍준표 등 ‘대사면’ 건의… 당사자 반응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10-30 17:03
업데이트 2023-10-30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30일 오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30일 오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30일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 등의 징계를 해제하는 ‘일괄 대사면’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작 수혜자인 홍 시장과 이 전 대표는 부정적인 반응이다.

오신환 혁신위원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 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의결했다고 전했다. 징계 해제 여부는 다음 달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된다.

앞서 혁신위는 당 화합 차원에서의 대사면을 ‘1호 안건’으로 논의해왔다. 그러나 홍 시장, 이 전 대표 등 수혜자들이 반발하면서 네 탓 공방으로 흘렀다.

홍 시장은 전날 혁신위의 대사면 추진 방침에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들어 징계하는 모욕을 주고 인제 와서 사면하겠다는 제스처를 취한들 내가 그걸 받아 주겠나”라고 각을 세웠다.

이 전 대표도 이날 “‘제발 사면받아줘’는 인제 그만하죠. 좀스럽고 민망하다”라며 “이준석한테는 몰라도, (당이) 홍준표 시장에게는 그러면 안 된다. 쉰카콜라라는 말이 당 대변인 입에서 나오는 게 말이 되냐?”고 했다.

이는 박정하 당 수석대변인이 이날 아침 기자들과 만나 홍 시장을 겨냥, ‘쉰카콜라’라는 표현을 한 데 따른 지적이다.

이 전 대표는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윤석열 대통령과 당에 대한 거듭된 공개 비난 등을 사유로 1년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가 내려졌다. 홍 시장도 ‘수해 골프’ 논란으로 당원권 정지 10개월 징계를 받았다. 이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기간은 내년 1월까지, 홍 시장은 내년 5월까지다.

한편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홍 시장이 ‘사면’이라는 용어가 부적절하다면서 혁신위의 대사면 추진에 반발하는 데 대해 기자들이 입장을 묻자 “어제 이태원 추모행사를 했고 오늘은 광주에 다녀왔고 지금은 현충원에 왔다. 정치적인 이야기는 적절치 않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