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식량만 달라” 동해 NLL서 표류한 北선박, 어젯밤 북측이 끌고 가

“식량만 달라” 동해 NLL서 표류한 北선박, 어젯밤 북측이 끌고 가

윤예림 기자
입력 2023-10-30 13:46
업데이트 2023-10-30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 동해 NLL서 표류 중인 北선박 발견
北선박 인원들 “북으로 돌아가기를 희망”
우리 군, 인도적 차원에서 비상식량 전달

이미지 확대
예인되는 북한 소형 목선
예인되는 북한 소형 목선 지난 24일 동해 북방한계선(NLL) 아래로 내려와 속초 앞바다에서 우리 어민에 의해 발견된 북한 소형 목선.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상관 없음.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북한이 동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표류하다가 우리 해군에 발견된 북한 선박을 인수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합참) 공보실장은 30일 “북한의 (다른) 선박이 표류하던 선박을 전날 야간에 예인해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 해군 해상초계기는 전날 오후 2시 16분쯤 동해상에서 공중을 향해 흰색 물체를 흔들며 구조 요청을 보내던 북한 선박을 발견했다. 선박은 강원도 고성군 제진항 동쪽 200㎞, NLL 이북 약 3㎞ 해상에서 방향을 잃고 표류 중이었다.

이 배는 10여m 길이의 소형 상선으로 추정됐으며 군용 배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급파된 우리 경비함이 고무보트를 보내 NLL을 넘어 어선에 접근하자 조난 선박에 탄 인원들은 “10일간 표류 중이고 북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한다. 식량과 식수만 지원해달라”는 뜻을 밝혔다. 해군은 이들에게 인도적 차원에서 컵밥과 초코바, 초코파이, 생수 등 비상식량을 전달했다.

합참은 북측이 조난 선박을 구조할 수 있도록 유엔군사령부 및 국제상선통신망을 이용해 상황을 통보했다. 합참이 유엔사를 통해 북측에 상황을 통지한 것은 북한이 지난 4월 7일부터 군통신선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을 일방적으로 끊어 통지문 발송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합참은 북한 선박의 조난 사실을 인지한 지 약 3시간 만인 오후 5시 40분쯤 언론에 공지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군 관계자는 “인도적 목적으로 NLL을 일시적으로 넘었지만 북한군이 이를 오인해 군사적 충돌이 벌어질 수 있어 언론에 신속하게 관련 사실을 공개했다”며 “또 북한 선박 탑승자들이 귀순 의도가 없었다는 점을 알려 이들이 북한에 돌아간 뒤 처벌받지 않게 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북측은 표류 중이던 해당 선박을 북한으로 예인해가는 과정에서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한 선박이 동해상에서 우리 군에 포착·식별된 것은 이달 들어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24일에는 북한 주민 4명이 목선을 타고 NLL을 넘어 우리 측 해역으로 들어와 귀순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현재 관계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