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브랜드별 디자인 조직 통합… ‘글로벌디자인본부’ 신설

현대차·기아 브랜드별 디자인 조직 통합… ‘글로벌디자인본부’ 신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3-10-27 14:12
업데이트 2023-10-27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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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에 대응해 미래 모빌리티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조직 개편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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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기아 글로벌디자인본부장 현대차·기아 제공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기아 글로벌디자인본부장
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차·기아는 각 브랜드별로 분리돼 있던 디자인센터를 하나로 모아 ‘글로벌디자인본부’로 승격하고, 본부 산하에 브랜드 담당 조직을 두는 내용을 골자로 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과감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시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전기차뿐만 아니라 목적기반차량(PBV),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글로벌디자인본부 산하에는 현대제네시스 글로벌디자인담당과 기아 글로벌디자인담당 등 2개의 담당 조직을 신설했다. 현대제네시스 글로벌디자인담당 산하에는 현대디자인센터, 제네시스디자인센터 등 브랜드별 2개의 센터급 조직을 재편했다.

특히 기존 제네시스 브랜드 차종의 디자인을 전담했던 제네시스디자인실을 센터급인 제네시스디자인센터로 승격시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진행된 인사에서는 루크 동커볼케 사장이 현대차·기아의 전체적 디자인 방향성을 총괄하는 글로벌디자인본부장으로서 최고 디자인 책임자(CDO)에 임명됐다. 기존에 맡고 있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의 역할도 겸직한다.

기존 현대디자인센터장이었던 이상엽 부사장은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으로,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장이었던 카림 하비브 부사장은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에 임명됐다. 이상엽 부사장과 카림 하비브 부사장은 각각 담당 브랜드의 미래 디자인 방향성 수립과 차별화를 수행할 계획이다.

현대디자인센터장에는 사이먼 로스비 상무, 제네시스디자인센터장에는 윤일헌 상무가 각각 임명됐다.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이번 디자인 부문 조직 개편이 현대차·기아가 앞으로 선보일 미래 모빌리티에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시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급변하는 모빌리티 시장 속에서 다양한 디자인적 도전을 통해 고객과의 공감대를 넓혀 가겠다”고 했다.
김희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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