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진 “왕이 中 외교부장에 ‘탈북민 강제북송 반대’ 입장 전달…건설적 역할 촉구”

박진 “왕이 中 외교부장에 ‘탈북민 강제북송 반대’ 입장 전달…건설적 역할 촉구”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3-10-27 13:14
업데이트 2023-10-27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외통위 종합 국감서 답변
“탈북민은 인권문제…필요한 조치 다 검토”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박진 외교부 장관
답변하는 박진 외교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3.10.27. 뉴시스
박진 외교부장관이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에게 탈북민 강제북송은 안 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27일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외교 채널을 통해 우려를 전달하고 탈북민들이 강제북송돼선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카운터파트인 왕 부장에게도 전달했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다만 “중국이 (탈북민에 대한) 우리 입장을 잘 안다”면서도 “중국은 우리와 시각이 다르다. 탈북민을 불법 월경한 사람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탈북민 북송에 대한 반대 입장을 중국 측에 명확하게 발신하는 게 대중국관계 관리와 충돌해 조심스럽느냐’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는 “중국과의 관계는 중요하다”면서도 “탈북민 사안은 국제인권과 관련된 문제”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탈북민들이 한국을 포함해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중국과 적극적으로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촉구 중”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중국이 탈북민 600명을 강제북송한 뒤 정부가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하지 않는 등 미온적인 대응을 보였다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적에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는 다 검토해서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해외 체류 탈북민의 한국행을 지원하는 외교부 조직인 ‘민족공동체 해외협력팀’ 명칭을 고쳐 임무를 더 명확하게 드러내야 한다는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지적에는 “이 문제는 공개적으로 다룰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민족공동체 해외협력팀이 그동안 탈북민 관련 업무를 추진하면서 공개할 수 없는 부분도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탈북민 인권이 보장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박 장관은 유엔 총회 산하 인권 담당 3위원회 등 다자외교 무대를 언급하며 ”북한의 인권문제가 국제적으로 실상이 알려지고 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