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부는 아들 뜻”… 조의금 전액을 고인 모교 3곳에

“기부는 아들 뜻”… 조의금 전액을 고인 모교 3곳에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3-10-26 23:50
업데이트 2023-10-26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태원 1주기’ 故 신한철씨 부모

“참사 후 아들 통장 찍어보니
7년여간 장애인 일터에 기부
저소득·결식 아동에 쓰였으면”

이미지 확대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신한철(뒷줄 왼쪽)씨의 가족사진. 고인의 가족은 아들에게 온 조의금 전액을 기부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신한철(뒷줄 왼쪽)씨의 가족사진. 고인의 가족은 아들에게 온 조의금 전액을 기부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참사 후 통장을 찍어 보니 아들이 7년 3개월을 장애인 일터에 기부하고 있었더라고요. 기부는 아들의 꿈이에요.”

지난해 10월 29일 이태원 참사로 아들 신한철(사망 당시 27세)씨를 떠나보낸 어머니 송선자(61)씨는 참사 1주기를 맞아 아들에게 온 조의금을 기부하며 이렇게 말했다. 송씨는 “많지는 않지만 아들이 매달 3만원씩 초등학교 때 체험학습을 했던 장애인 일터에 기부하고 있었다”고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한철씨의 유가족이 조의금 전액인 8791만 5000원을 고인이 졸업한 초·중·고교에 기부한다고 26일 밝혔다.

한철씨는 지난해 10월 29일 이태원 핼러윈 축제에서 사진을 함께 찍자는 행인의 제안에 응했다가 함께 간 지인들과 멀어졌고 이후 가족에게 돌아가지 못했다. 건국대를 졸업한 뒤 연예기획사에서 일하다가 성균관대 미디어문화융합대학원(엔터테인먼트경영 전공)에 진학했던 그는 가수를 키우고 좋은 앨범을 만들겠다는 꿈을 키웠다.

가족들은 한철씨가 생전에도 약자들을 위해 틈틈이 기부했다고 전했다. 아버지 신현국(64)씨는 “방송에 아프리카든 어디든 어려운 이들에 관한 얘기가 나오고 ARS(자동응답전화)를 통한 기부 안내가 나오면 꼭 버튼을 누르고는 했다”며 “기부는 한철이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가족들은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앞두고 공교육에 도움이 되고 싶다며 서울시교육청에 기부 의사를 전했다. 기부금은 한철씨의 모교인 서울발산초등학교와 신월중학교, 광영고등학교에 전달될 예정이다. 신씨는 서울시교육청에 결식아동이나 저소득층 학생 같은 어려운 학생들에게 돈이 쓰였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서울시교육청은 27일 교육청에서 기부금 기탁식을 열 예정이다.
김지예 기자
2023-10-27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