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업 찬반 투표 앞둔 포스코… 안팎에선 “파업, 모두에게 큰 상처”

파업 찬반 투표 앞둔 포스코… 안팎에선 “파업, 모두에게 큰 상처”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10-26 14:46
업데이트 2023-10-26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조 “압도적 찬성해야 회사 태도 달라질 것”
노경협의회·파트장 협의회 “경제 전반에 타격”
협력사협회 “고용불안으로 생존권 위협받아”

이미지 확대
포스코 본사 전경. 포스코 제공
포스코 본사 전경. 포스코 제공
포스코 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를 앞두고 회사 안팎에서 쟁의행위 자제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노조 측은 압도적인 찬성률을 기대하며 사측의 입장 변화를 노리는 반면 포스코 중견 사원들과 협력사 측은 파업 강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았다.

포스코 복수노조 중 대표교섭노조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노동조합은 28일 오전 6시부터 29일 오후 8시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투표는 모바일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투표는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24회에 걸쳐 회사 측과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해 지난 10일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조정 신청서를 낸데 따른 것이다.

조정기간 마지막 날인 30일까지 중노위 조정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을 할 수 있게 된다.

포스코노조 쟁의대책위원회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압도적인 찬성률이 나와야 교섭 속도가 빨라지고 회사 태도가 달라질 것”이라며 “압도적 찬성으로 단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회사 안팎에선 파업 강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연이어 나왔다.

포스코 직원대의기구인 노경협의회는 26일 ‘파업 위기로부터 우리의 제철소를 지켜냅시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노조가 타결 의지가 있는지, 아니면 파업이 애초의 목적은 아니었는지 의문스럽다”며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직원들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을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이어 “당장 파업 추진을 중단하고 조속히 교섭을 이어갈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파트장협의회도 지난 25일 성명서를 통해 “만약 파업이 강행되면 우리 회사 경쟁력은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받고 포항지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닥칠 것”이라며 “파업은 노사뿐만 아니라 직원 간에도 갈등을 심화시켜 우리 모두에게 큰 상처만 남긴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냉천 범람이란 초유의 상황에서도 힘을 모아 굳건하게 지켜온 우리의 일터를 다 함께 지켜주기를 바란다”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라 평화롭게 현 상황을 극복하는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만큼 노조는 파업 절차 진행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포스코 광양지역 협력사협회와 포항지역 협력사협회도 최근 성명서를 통해 “파업으로 이어진다면 협력사는 고용 불안과 일자리 감소 등으로 생존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교섭 복귀를 촉구했다.

포스코 우수공급사협의회도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파업사태로 인해 공장 가동이 중단된다면 태풍 때보다 더 큰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파업 절차 중단을 호소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