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타르 국가지식재산전략도 우리가…중동서 ‘특허 행정’ 급물살

카타르 국가지식재산전략도 우리가…중동서 ‘특허 행정’ 급물살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3-10-26 13:00
업데이트 2023-10-26 1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UAE·사우디에 이어 3번째 특허 협력 성과

이미지 확대
이인실 특허청장(왼쪽)이 25일(현지 시간) 카타르 도하 통상산업부 청사에서 하마드 하산 알 말키 차관보와 고위급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허청
이인실 특허청장(왼쪽)이 25일(현지 시간) 카타르 도하 통상산업부 청사에서 하마드 하산 알 말키 차관보와 고위급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허청
중동지역에서 지식재산분야 ‘행정한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25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모하마드 하산 알 말키 통상산업부 차관보와 고위급 회의를 갖고, 양국 간 지식재산분야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카타르 국가지식재산 전략 수립 등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지난 6월 지식재산분야 포괄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고위급 회의에서는 포괄협력 이행을 위해 지식재산분야 국가비전 및 목표 설정, 지식재산 창출·보호·활용분야 국가전략과제 도출 등 카타르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실무회의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허 행정의 중동 훈풍이 이어지고 있다. 특허청은 2014년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특허심사관 5명을 파견해 직접 심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9년부터 신규심사에서 중간심사·최종결정을 포함한 전 영역으로 확대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지식재산청과 사우디 국가지식재산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했고, 2021년 7월 1일부터 한·사우디 간 특허 공동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동심사는 두 나라에 출원된 동일 발명에 대해 양국 심사관이 선행기술 검색하고 그 결과를 공유해 빠르고 정확하게 특허심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UAE와 사우디에 이어 카타르와 협력을 통해 중동에서 지식재산분야 협력을 확산시키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카타르와의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을 위한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지식재산 행정서비스 수출 및 우리 기업의 중동 진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