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잉 당류 뭇매’ 탕후루 1위 업체 대표… “당 함유량 적합 판단했는데 부족했다” [오늘의 국감]

‘과잉 당류 뭇매’ 탕후루 1위 업체 대표… “당 함유량 적합 판단했는데 부족했다” [오늘의 국감]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10-26 02:00
업데이트 2023-10-26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분 표시 질의받자 “곧 시행”
의원들 “소아비만 걱정” 비판

이미지 확대
국내 1위 탕후루 프랜차이즈 ‘달콤왕가탕후루’를 보유한 달콤나라앨리스의 정철훈 공동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을 대상으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국내 1위 탕후루 프랜차이즈 ‘달콤왕가탕후루’를 보유한 달콤나라앨리스의 정철훈 공동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을 대상으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어린이·청소년 사이에서 설탕 시럽을 입힌 과일꼬치인 탕후루가 인기를 끌면서 당류 과잉 섭취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국회가 탕후루 업체 대표를 국정감사 종합감사에 세워 대책을 요청했다. 이에 업체 측은 당 함유를 낮추도록 연구를 지속하고 성분 표시를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5일 국회에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을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벌인 가운데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의 요청으로 정철훈 달콤나라앨리스 공동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달콤나라앨리스는 매장 수만 400개가 넘는 국내 1위 탕후루 프랜차이즈 ‘달콤왕가탕후루’를 보유하고 있다.

강 의원은 “청소년들이 탕후루를 많이 좋아하더라. 학부모들은 소아비만, 소아당뇨를 걱정하고 있다”며 탕후루에 함유된 당을 줄이거나 천연당을 쓸 수 있냐고 물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등학생 중 소아당뇨 환자는 2021년 3111명에서 올해 3855명으로 2년 만에 23.9% 증가했다.

이에 정 대표는 “(탕후루의) 설탕 함유량은 딸기 9g, 귤 14g, 블랙사파이어 24g 정도”라며 “이 정도면 국가에서 지정하는 당 함유량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지금도 끊임없이 개발 중”이라고 답했다.

또 정 대표는 성분 표시를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 “곧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외 최근 제기되는 탕후루의 끈적끈적한 쓰레기 문제에 대해 정 대표는 “끈적한 부분은 보완시킨 상태”라며 “오늘 개발 완료해서 내일부터 상품이 출시된다”고 했다.

치과 의사 출신인 신동근(보건복지위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설탕을 지나치게 먹으면 치아 건강에도 굉장히 안 좋다.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소년을 상대로 급성장한 기업인 만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애초 김소향 달콤나라앨리스 대표가 지난 12일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지만 업체 측 사정으로 이날로 출석일이 미뤄졌고 출석 대상도 정 대표로 바뀌었다.
황인주 기자
2023-10-2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