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늬만 자치경찰 없는 것이 낫다

무늬만 자치경찰 없는 것이 낫다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3-10-25 10:29
업데이트 2023-10-25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자치경찰권 강화 국정과제 지지부진
4개 시도 자치경찰 이원화 실시 진척 없어
인력·예산·조직 없는 자치경찰은 허수아비

자치경찰권을 강화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가 지지부진해 시도 자치경찰위원회의 불만이 높다. 자치경찰 이원화 시범 실시 등 행안부가 연차별 자치경찰권 강화 이행계획까지 수립했지만 진척이 없기 때문이다.

25일 전북자치경찰위원회에 따르면 자치경찰은 지역실정에 맞는 주민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다. 그러나 현재의 자치경찰제는 인력·예산·조직이 뒷받침 되지 않고 있다. 일을 할 수 없는 구조다. 주민도 자치경찰의 역할을 체감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미지 확대
이형규 전북자치경찰위원장이 자치경찰권 강화 국정과제가 지지부진하다며 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이형규 전북자치경찰위원장이 자치경찰권 강화 국정과제가 지지부진하다며 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윤석열 정부는 자치경찰권 강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자치경찰 이원화를 시범 실시하기로 했으나 이행되지 않는 상황이다. 올해까지 제주, 세종, 강원, 전북 자치경찰제 이원화 시범실시를 위한 특별법을 개정하기로 했지만 제자리 걸음이다.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 대비 재원 방안 마련도 요원하기는 마찬가지다.

내년까지 ▲제주, 세종, 강원, 전북 자치경찰 이원화 시범 실시 ▲자치경찰 이원화 전면 시행을 위한 법령안 마련이 예정됐지만 현재 상태로는 이행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특히, 경찰청이 자치경찰위원회와 협의 없이 스쿨존 속도 제한 탄력운영, 범죄예방 활동 등 자치경찰사무에 대해 일방적으로 정책을 발표했다가 취소하는 일들이 발생해 불만이 높다. 이는 자치경찰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는 행태라고 비판한다.

이형규 전북자치경찰위원장은 “윤희근 경찰청장의 행태는 자치경찰에 대한 인식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 주민이 체감하지 못하는 정책이나 제도는 있으나 마나 한 것”이라며 “무늬만 자치경찰은 차라리 없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교흥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은 지난 24일 전북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현행 자치경찰제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다. 그동안 자치경찰위원장으로 느낀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국회에 제출해 달라”며 “국회에서도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