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요한 혁신위’ 국민의힘에 ‘여성 바람’ 일으킬 듯…이자스민 등 물망

‘인요한 혁신위’ 국민의힘에 ‘여성 바람’ 일으킬 듯…이자스민 등 물망

조중헌 기자
조중헌 기자
입력 2023-10-24 17:21
업데이트 2023-10-24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혁신위원 인선 작업 26일 마무리 전망
‘최재형 혁신위’ 활동 김미애·한무경 거론

이미지 확대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여성’, ‘청년’, ‘원외’에 초점을 맞춰 혁신위 구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인 위원장은 혁신위원으로 원내 인사를 최소화하고 원외에서 여성이나 청년 전문가 그룹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 위원장은 전날 “아주 능력있는 분들을 다 보고 있다. 여성이 조금 많았으면 좋겠다는 게 개인 바람”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혁신위원은 현역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등 11명 이내로 구성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지난해 ‘최재형 혁신위’에서 활동했던 김미애·한무경 의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시절 상근보좌역을 맡은 함인경 변호사 등이 거론된다. ‘이주민 출신 1호’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던 이자스민 전 의원도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위원 인선 작업은 오는 26일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인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원 인선과 관련 “목요일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답했다. 26일까지 인선을 마무리하고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이다.

혁신위원 인선에 지도부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당 지도부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지도부는) 위원장으로부터 요청이 있으면 혁신위원 후보자에 관한 자료를 드리는 입장이고, 혁신위원 선택은 위원장이 다 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위원장도 사람을 추천받고 인선하는 데 고민이 있으실 테니 원내 인사가 들어오면 누가 좋을지 그 정도는 대표와 얘기할 수 있지만, 인선과 관련해 저희가 먼저 이래라 저래라 얘기하는 건 맞지 않다”고 언급했다.

한편 인요한 혁신위의 성공 여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은 한 라디오에서 “공천을 다루느냐가 핵심일 것” 이라고 했고,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은 “인요한 혁신위 1호 과제는 김기현 사퇴, 비대위 출범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중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